통풍의 원인, 통풍의 증상, 통풍에 좋은 음식, 제왕병이라 불리는 이유
통풍 뜻 통풍은 요산이 체내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는 병으로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는 의미로 통풍이라 이름지어졌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백호역절풍이라 칭하며 호랑이가 깨문 듯 아프다고 하였습니다.
과거에는 잘 먹는 부유층만 걸리는 병이어서 제왕병이라 불리기도 했는데, 식생활이 개선되면서 사회계층에 관계없이 발생합니다.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특히 많이 걸리는데, 잦은 음주와 관련이 있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통풍의 증상
해당 관절 부위가 붓고, 열이 나고 후끈거리고, 빨갛게 변합니다.
찌르는 듯 욱신거리며, 특히 저녁에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육안으로는 식별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풍이 아주 심하면 발가락을 잘라버리고 싶을 정도로 아파서 성인이 남자도 엉엉 운다고 합니다.
통풍의 진단은 요산 수치로 판단한다 합니다.
남자는 7.5mg/dl 여자는 5.8mg/dl 이상으로 나오면 통풍으로 의심해봐야 합니다.
통풍을 치료하지 않으면 관절염이 심해지고, 요로결석과 같은 질병이 올 수도 있다 합니다.
통풍의 원인
통풍의 원인은 요산을 생성하는 푸린이라는 성분인데, 특히 음식물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통풍에 피해야 할 음식: 고단백, 고지방 음식- 육류, 등푸른 생선, 된장, 콩, 맥주, 담배
통풍에 좋은 음식: 요산 배출에 도움-저지방 무지방 우유, 블랙커피
※육류를 먹어야 하는 상황이면 치킨과 같은 튀김음식보다는 삶아서 푸린을 여과시킨 수육과 같은 것이 좋다 합니다.
어패류 중에서 푸린을 다량함유하고 있는 새우 머리는 섭취하지 않습니다.
식이요법에 의해서 통풍을 관리하기는 굉장히 어려운 일이므로, 의사와 상담하여 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은 겉으로는 잘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꾀병으로 오해를 사기 쉽지만 당사자에게는 굉장히 괴로운 병일 수 있습니다.
북한의 김정은도 통풍을 앓고 있다고 보도가 된 바 있죠.
김정은의 경우는 비만, 고지혈증과 당뇨병도 함께 앓고 있다 하는데, 이는 가족력이라 하더군요.
포스팅 정보가 유용하였다면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더 좋은 포스팅으로 보답하겠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