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 버핏 집중투자 서평 주식에 정답은 있다
<워런 버핏 집중투자> 로버트 핵스트롬 지음
지은이 로버트 핵스트롬은 <워런버핏 투자기법>과 이 책을 함께 읽을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워런 버핏은 증권중개인이자 미국 공화당 하원의원인 하워드 호만 버핏의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워런 버핏은 11살 때부터 주식을 시작하였는데, 1965년부터 2014년까지 연평균 21.6%의 수익률을 기록하면서 엄청난 수익률을 기록한 주식 시장의 입지전적 인물입니다.
워런 버핏은 또한 전설적인 투자자인 벤자민 그레이엄의 제자이기도 합니다.
<워런 버핏 집중투자>를 보면 그의 투자관를 알 수 있는데, 주식시장에서 실패하지 않는 투자법 즉 주식 시장의 정답은 이미 나와 있는데, 그것을 실천하는 사람이 없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워런버핏 투자기법> 좋은 주식을 고르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으며, <워런버핏 집중투자> 집중투자란 무엇이며, 집중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현명하게 운용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제가 이해하기론 벤자민 그레임엄은 '안전마진' 개념을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하였습니다.
제자인 워런 버핏 또한 안전마진을 중요시합니다.
안전마진이란 기업이 본래의 가치보다 저평가되어 있을 때 주식을 사는 것을 말합니다.
즉 '주식을 싸게 사서 비싸게 팔라'는 말처럼 주식을 싸게 사기 위해서는 기업에 대한 가치평가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단순하게 가격이 싼 주식을 사라는 말이 아닙니다.
어떤 기업의 가격이 1만 원의 가치가 있는데, 주식시장은 이런 주식이 90% 하락하여 1,000원에 거래되기도 합니다.
안전마진이란 이때 적용되지요.
1,000원일 때 사서, 본래의 가치를 찾아갈 때까지 '시간'을 투자하여야 합니다.
워런 버핏은 투자의 최소 기간을 5년 이상으로 보고 있는데, 안전마진을 확보한 후 그 정도의 시간 투자를 했을 때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주당순이익(EPS)가 본래의 가치 찾아갈 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3년이면 0.131~0.36%,
5년이면 0.473~0.67%
7년이면 0.593~0.695%
10년이면 0.593~0.67%
18년이면 0.688%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1,200개 기업의 백데스트를 통해 증명하고 있습니다.
집중투자란?
만약 1억 원이 있다면 10개의 좋은 기업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합니다.
포트폴리오의 개별 기업에 대한 비중을 10%씩 10분의 1로 구성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10개의 기업 중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기업에 10% 이상, 즉 20~30%의 비중으로 투자를 하는 것을 집중투자라 합니다.
요약하면 "오랜 기간에 걸쳐 시장수익률 이상을 낼 수 있는 소수의 주식들을 선정한 후, 투자자금을 집중시키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장기투자를 하면 단기적인 시장 변동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이때 기업을 믿고 굳건히 버티는 인내력이 필요합니다.
이 시간과 인내력에 대한 보답은 분명하게 돌아오게 됩니다.
포트폴리오를 10개 정도로 분산하게 되면 분산투자 효과가 나타납니다.
어떤 종목을 오르고, 어떤 종목은 내리게 되죠.
집중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1. 뛰어난 기업을 찾아야 합니다.
투자자들은 10배 주식, 100배 주식을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합니다.
만약 그런 주식을 찾아낼 가능성이 있고, 그 종목을 본인의 포트폴리오에 편입시켰다면?
주식이 제 가치를 찾아갈 때까지 인내해야 합니다.
2. 확률이 높은 기업에 크게 배팅해야 합니다.
3. 인내심을 가져야 합니다.
집중투자는 현대 금융이론과 대치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집중투자는 워런 버핏이나 그의 파트너인 찰리 멍거 등 큰 부를 이룬 사람들에 의해 증명된 투자방식입니다.정답을 알면서도 이 투자법을 따라하는 사람은 극히 드뭅니다.
이는 인식의 오류, 투자에 있어서의 근자감 등입니다.다른 사람과 똑같이 해서는 투자에서 성공할 수 없습니다.
책 후반부에는 아무 재밌는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는데요.바로 지식과 투자 성공에 대한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즉, 투자 공부를 많이 한 사람일수록 주식 투자에 대한 성공확률이 높아지는 것이죠.
워런 버핏은 하루에 책을 6시간 본다고 합니다.그의 투자 철학과 가치관 또한 책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담을 말씀드리면, 저도 투자공부를 하고부터 몰빵투자를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투자공부를 하면 투자에 대한 안목이 높아지고,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투자공부를 한다는 것은 투자 훈련을 쌓는 것입니다.그러므로 주식 시장은 많은 투자 훈련을 쌓은 사람이 투자가 덜 된 투자자의 돈을 빼앗아가는 냉혹한 시장인 것입니다.
투자에 성공하고 싶다면 독서해야 합니다.
그게 훈련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개미 투자자들은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투자를 시작합니다.
저 역시 그런 개미 투자자의 한 명이었습니다.저는 주식시장에서 성공하고 싶기 때문에 남들이 안 하는 투자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저는 달라질 것입니다.여러분도 달라지길 바라면서 이 포스팅을 썼습니다.언제까지 잃기만 하실건가요?워런 버핏과 같은 거장의 투자법을 그냥 따라만 하면 되는데요.
"나는 주로 독서를 통해서 배웠습니다. 나는 내가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나는 그레이엄의 책에서 읽은 것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나는 필립 피셔도 읽었습니다. 고로 내 아이디어의 많은 것들이 독서로부터 얻은 것입니다." -워런 버핏
"이상하게도 어떤 사람들은 무언가를 배우는 것에 대한 심한 저항감을 보입니다." -찰리 멍거
"정말 놀라운 것은 그 배움이 자신들의 이익과 직결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거부한다는 것이다." -워런 버핏
"사람들의 생각이나 변화에 대한 저항감은 믿기 어려울 정도로 큽니다." -워런 버핏
"대부분의 인간은 생각하는 것보다 죽는 걸 택한다. 많은 사람들이 그래왔다." -버트런드 러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