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아트는 유튜브 채널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것입니다.
방문자가 채널아트만 보고도 '아, 이 채널은 어떤 채널이구나'하고 알 수 있을 정도의 느낌이 와야 합니다.
유튜브 초기에 이러한 채널 운영 방향을 몰라서 여러 컨텐츠를 올리는 우를 범했는데, 이제는 하나의 콘텐츠에 집중하는 것이 맞다는 것을 뒤늦게 깨닫고 하나의 컨텐츠에만 집중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경해보실 분은 벤치마킹 tv를 클릭하시면 유튜브 채널로 넘어갑니다.
유튜브에서 '벤치마킹 tv'라고 검색하셔도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튜브 채널의 콘텐츠에 맞는 채널아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유튜브 컨텐츠를 다양하게 하려면 차라리 다른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 영상을 올려야 합니다.
유튜브 채널 여러 개를 만드는 방법은 유튜브 계정 여러 개 만들어 보기를 참고해주세요.
최근 만들고 있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자기암시수행자라는 채널인데, '자기암시', '확언'과 관련된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 채널의 채널아트를 만들면서 채널아트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구글 애드센스 수익창출을 위해서는 구독자 1000명, 동영상 시청 시간 4000시간이 필요합니다.
유튜브 처음 하시는 분들께는 어려운 장벽 중의 하나가 될텐데, 채널아트, 구독자 버튼 등 기본적인 채널의 구성요소가 필요하며, 동영상 50개 정도를 꾸준하게 올려서 이 장벽을 넘어가야 수익창출을 위한 기본 요건이 충족됩니다.
프로필 사진, 배너 이미지, 동영상 워터마크 등이 채널 브랜딩을 구성하는 요소입니다.
채널아트는 바로 배너 이미지에 해당하는 유튜브 채널 브랜딩 요소입니다.
최적화된 이미지는 16:9 가로 세로 비율, 2048X1152픽셀이상, 6MB 이하의 이미지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유튜브도 저작권을 준수해야 합니다.
저작권에 걸리지 않는 이미지 사용이 중요한데, '무료' 제품은 워터마크가 골치입니다.
그리고, 무료 디자인 툴을 제공하는 경우 나중에 유료로 전환이 되게 되면 저작권에 걸리게 되어 유튜브 수익창출이 되지 않거나 유튜브 수익을 저작권자에게 환수 조치가 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하여야 합니다.
무료라고 해서 아무거나 쓰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칸바라는 곳을 이용합니다.
유료도 있고, 무료도 있습니다.
25만 개의 무료 템플릿, 수십만 개의 무료 사진과 그래픽을 제공합니다.
물론 유료 전환시 더많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아트'라는 검색어로 칸바에서 검색을 완료하여 나타난 화면입니다.
유료도 있고, 무료도 있으니 구분하셔서 잘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템플릿 배경이 맘에 들어 선택하였고, 파워포인트처럼 글자를 자신의 채널에 맞는 문구로 변경하여 저장하였습니다.
만약, 픽셀이 맞지 않다면 그림판을 이용하여 이미지 픽셀 조정한 후 저장하여 줍니다.
유튜브 채널 아트 업로드를 하게 되면 '모든 기기에 표시 가능'이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데스크톱, 모바일, 태블릿 등 내 채널에 접속하는 방문자가 이 채널 아트를 보게 됩니다.
채널아트 업로드 후에 우측 상단의 '게시'를 눌러야 저장이 됩니다.
채널 아트가 성공적으로 올라갔습니다.
이제 마찬가지 방법으로 프로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프로필은 98X98 픽셀, 4MB 이하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그림판을 이용하여 픽셀 조정을 합니다.
이제 꾸준하게 채널을 운영하면 됩니다.
제 채널 구경가셔서 '구독', '좋아요'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