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의 조조의 인물론에 생각해 보자면 예전에는 권모술수에 능한 악인으로 평가가 되었었지만, 현대에 있어서는 인재를 등용하고 사람을 부리는 기술이 탁월한 현대적 감각이 있는 사람으로 평가 되고 있습니다. 제가 이런 이야기를 꺼내는 이유는 <공주의 남자> 수양대군을 왕위의 찬탈자로 볼 것인가, 혹은 문종의 대사처럼 "타고난 왕재(王材)"로 볼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공주의 남자>에서 수양대군은 김종서와 같이 자신의 걸림돌이 되는 반대파를 숙청하는 잔혹한 인물로 그려질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생각할 때 수양대군은 권력의 흐름을 잘 읽고 있으며, 조조와 같이 사람을 알아보는 눈썰미를 지닌 인물로 보이며, 때로는 대마불사도 서슴 없이 할 수 있는 결단력을 지닌 인물로 보입니다. 수양대군 역을 맡은 김영철님은 오랜 연기 내공의 무게감으로 이러한 역활을 기가 막히게 보여주고 있어서 그가 등장하는 장면마다 눈을 뗄 수가 없게 만드는 마력적인 연기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는 앞으로 자신이 쓸 말을 고르고(한명회, 신숙주 등), 자신이 버릴 수들을(김종서, 안평대군 등 반대파) 가차 없이 버릴 것입니다. 경혜공주나 단종, 김승유 등이 버릴 수들에 속해 있기 때문에 김승유와 세령공주의 로맨스는 비극을 피해갈 수는 없을 것입니다.
퓨전사극이기에 역사적 사실이 얼마나 고증되고 사실적으로 그려질지는 모르지만 수양대군 역을 맡은 김영철 님이나 김종서 역을 맡은 이순재 님과 같은 배우들이 있기에 <공주의 남자>는 명품사극이 될 것이라고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공주의 남자>를 보면서 수양대군이나 세조, 계유정난 같은 역사적 배경이나 당시의 정치적 배경을 공부해가는 재미도 있네요.
부마간택 속에 숨어 있는 권력 다툼
첫 회에서 수양대군과 김종서의 정치적 결합을 저어한 문종은 김승유(박시후 분)를 부마로 간택하겠다고 문무대신들에게 선언을 했었죠. 수양대군을 비롯한 종친들은 반대를 하고 나서지만 수양대군은 의외로 문종의 의견을 받아 들이며 자신이 앞장 서서 부마간택의 형식적인 예조의 격식을 맞추겠다고 하며 종친파의 반대를 누그러뜨립니다. 수양대군은 부마간택에 있어서 문종의 뜻을 받아주는 척하였지만 부마간택에 있어서 자신이 주도권을 가지게 된 셈입니다. 자신의 편인 종친들마저 속인 고도의 술수지요. 부마간택을 둘러싼 수양대군의 이 드러나지 않는 이빨은 2회 줄거리의 마지막에 드러나게 됩니다. 이 장면을 통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왕인 문종이 왜 그렇게 수양대군을 두려워할까?'라는 점입니다. 이 부분이 궁금해서 계유정난과 수양대군에 대해서 찾아보니 문종의 재위기간이 채 3년이 안되는 것을 생각하면 아무리 왕이라도 권력을 확실히 다잡기엔 시간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병약하고 문약한 기질을 지녔기 때문인 것 같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우이자 권력의 라이벌인 수양대군을 치기엔 왕권이 미약하였고, 반대로 수양대군의 권세가 대단하였다고 밖에는 생각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드라마에서 그려지듯이 수양대군은 자신의 야망을 겉으로는 드러내지 않고 있지요. 문종은 수양대군의 야망을 짐작하고는 있지만 수양대군이 지닌 권력과 자신의 처지를 저울질 할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승마로 꽃피는 세령과 승유의 로맨스
첫 회의 라스트씬은 세령이 질주하는 말을 타고 낭떠러지로 향하고 있을 때 이를 발견한 승유가 세령의 말을 따라잡아 그 말로 옮겨 타며 말을 멈추려 하였지만 멈춰지지 않게 되자 세령을 껴안고 위기를 벗어나는 장면이었습니다.
부마가 될 승유가 공주가 될 세령과 함께 말을 타고 또한 함께 말에서 떨어진다...
대단히 의미심장하고 상징적인 장면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이들의 운명이 이 한 장면에 녹아 있는 것은 아닐까요?
승유와 세령은 목숨이 위태로웠던 위기의 순간을 넘기고서 승유는 직강 스승의 신분으로 궁 밖을 나와 말을 타는 아녀자의 법도에 어긋한 행동을 하는 공주를 따끔하게 혼내려 하지요. 하지만, 여기에 굴복할 세령이 아닙니다. 공주의 신분을 악용하여 승유를 말에 오르기 위한 발판 삼아 그의 등을 밟고 말에 오르지요.
혼인을 하게 되면 언제 바깥 출입을 할지 모르는 아녀자의 처지라면서 답답한 심정을 털어낼 가슴 시원한 추억 하나는 있어야 견뎌낼 것 아니냐면서 승유에게 자신이 말을 타는 이유를 털어놓습니다. 승유는 세령의 의복이 찢어진 것을 보고 자신이 즐겨 찾던 기생집에 옷을 빌리러 세령과 함께 갑니다. 피곤에 잠든 세령의 모습에서 그녀를 찬찬히 살펴 보며 로맨스 감정에 빠진 듯 합니다. 세령의 부은 발목에 약초를 얹어 주며 그녀가 한숨 자도록 배려합니다. 잠에서 깨어난 세령은 궁까지 모시기 위해 가마를 준비한 승유를 경혜공주가 준 노리개를 놓고 왔다며 따돌리게 됩니다.
수양대군이 김승유를 탐내고 아까워 한 이유는 이것?
승유는 공주가 입궁하였는지 확인도 하고 노리개도 전해줄 겸 공주를 찾습니다. 하지만 왕과 함께 있다는 말에 공주의 궁녀에게 노리개를 전하지요. 경혜공주는 문종에게 승유를 부마로 점지해 두었다는 말을 전해 듣고 세령에게 준 노리개를 전해 받게 됩니다. 경혜공주 입장에서는 자신이 준 노리개를 승유에게 전해 받게 되자 불쾌한 상상을 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승유도 아버지 김종서로부터 부마간택은 형식적인 절차만이 남았을 뿐이라고 전해 듣게 되지요.
세령을 다시 만난 승유는 세령의 지난 말이 가슴에 닿았던지 그녀에게 승마의 기술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가슴이 시원해지리만큼 바람을 느끼며 함께 말을 타지요. 질주하는 말 위에서 세령은 자유로움과 말을 타는 기쁨을 만끽합니다. 행복해하는 세령을 보는 승유도 기쁘기는 마찬가지...... 하지만, 그러한 기쁨도 잠시 등 뒤로 활이 바람을 가르며 자신에게 쏘아져옴을 느낀 승유는 급히 몸을 피합니다.
수양대군: "승유는 부마간택이 될 수 없을게야~절대로~"
신숙주와 함께 승유를 첫 대면하면서 승유이 군계일학과 같은 모습을 탐내면서 한편으로는 아까워하던 수양대군의 심정이 이 때문이었군요. 자신의 사람이 되지 않을 것이면 죽음을 선사하는 악독한 면이 보입니다. 승유를 죽이기 위해서 추격하는 네 명의 인물들은 연거푸 활을 쏘아 기어코 승유의 등에 깊숙히 화살을 꽂습니다.
세령과 혼인을 할 줄 알았던 승유가 자신의 부마가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경혜공주... 자신의 정인이 될 사람이라고 믿고 승유를 속인채 공주 행세를 하고 있는 세령... 부마가 될 사이기에 세령에게 더욱 호감을 느끼는 승유...
이들의 운명이 어떻게 펼쳐질지 다음 회가 더욱 궁금해집니다.
※ 본 포스팅에 사용된 이미지는 인용을 위해서만 사용되었으며, 그 저작권 및 소유권은 KBS에 있음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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