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달걀 터짐 주의!
달걀을 삶기 전에 한 시간 정도 실온에 둔 다음
소금을 약간 넣어주거나 식초를 몇 방울 넣으면 터지지 않고 잘 삶아 집니다.
계란과 관련한 상식
1. 한 사람당 1년 소비량은?
약 9kg
멕시코나 페루는 1인당 20kg 소비하며, 자메이카는 1인당 2kg 밖에 안 먹는다고 합니다.
계란 소비량은 그 나라의 식문화와 관련이 있는데, 일본은 규동에 생달걀을 먹는 식으로 달걀을 소비하여 세계 소비량 2위에 해당하며 우리나라는 8위 정도 된다고 합니다.
2. 병아리는 어떻게 생길까?
계란은 외부인 달걀껍질(난각), 내부인 난각, 난황(노른자), 배아, 난백, 알끈, 기실로 나눌 수 있습니다.
노른자 자체가 병아리가 되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데, 병아리가 되는 부분은 노른자와 흰자의 경계면에 위치한 배아 부분입니다.
즉 병아리에게도 노른자가 성장을 하기 위해서 영양소를 공급받는 부분인 것이죠.
3. 달걀의 비린 맛은 무엇 때문에?
달걀은 완전식품 중 하나로 단백질 함량이 높은데 날달걀은 비린 맛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트리메틸아민을 미량 함유하고 있어서 그렇습니다.
트리메틸아민은 암모니아의 트리메티화 유도체로 농도가 높을수록 암모니아 같은 냄새가 납니다. 농도가 낮을수록 물고기 썩는 냄새와 관련한 비린내가 난다고 합니다.
4. 계란과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은?
토마토입니다.
계란에는 비타민 C, 비타민 K가 적게 들어 있는데, 토마토는 이를 대량함유하고 있어 보충을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지용성 영양소이기 때문에 계란 노른자를 흡수를 도와 영양을 배가시켜줍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