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바이벌, 기억하시나요?
쇼바이벌은 2007년도에 M본부에서 방송하였던 아이돌 가수의 '얼굴 알리기'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 오디션과 서바이벌의 형태를 결합시킨 프로그램은 당시로써는 신선한 느낌이었습니다.
에이트, V.O.S. 카라. 스윗소로우, 베이지, 슈퍼키드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이 뜬 가수는 카라죠.
일본에서도 소녀시대와 함께 걸스 그룹의 인기 돌풍을 몰며 신한류에 불을 짚히고 있습니다.
당시 카라는 '생계형 아이돌'이라는 애칭 아닌 애칭을 얻으며, 인기를 얻었었지요.
에이트. V.O.S.도 음반마다 상위에 랭크 되고 있습니다.
에반, 세이, 견우, 혜령 등은 활동이 뜸하네요.
세이 많이 응원했었는데 말이죠.
쇼바이벌의 우승팀은 에이트였습니다.
인터넷 UCC로 가창력을 인정 받은 실력파 가수들이죠.
정확히 말하면 가수 지망생이라고 해야 할까요?
가수 지망생에서 쇼바이벌을 통해서 정식 가수 데뷔를 했다고 해야지 옳겠지요?
준우승은 베이지가 하였는데, 실력 만큼 인기를 끌고 있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카라는 당시와 비교하면 진짜 용된거죠.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전국노래자랑
송해 선생님의 포근하고 구수한 진행으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전국노래자랑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오디션입니다.
예선을 거쳐서 본선에 오른 일반인들이 방송을 타는 영광(?)을 가지는데요.
상반기 결산을 거쳐서 한 해의 결산을 하는 최종 우승자는 음반 작업을 하는 가수로 데뷔를 하게 됩니다.
전국노래자랑 출신의 가수로는 트롯트 가수인 김혜연과 박상철 등을 들 수 있는데요.
다른 오디션 프로그램과는 달리 걸출한 슈퍼스타나 아이돌들을 배출해 내고 있지는 못합니다.
인기절정 슈퍼스타K
케이블 시청율로써는 관심이 대단한 슈퍼스타K는 서인국, 길학미라는 아이돌 가수를 배출함으로써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쇼바이벌과 영국의 브리튼스갓탤런트의 방송 등과 유사한 프로그램입니다.
비쥬얼 위주의 가요계에 대해서 실망한 시청자나 쇼바이벌, 폴 포츠의 감동의 무대를 기억하는 시청자들이 그러한 감동적인 무대를 기대하고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가요계의 유명 스타들이 직접 품평을 해준다는 것도 특징 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서인국에 뒤이은 스타는 누가 될 것인지도 초미의 관심사죠.
비쥬얼보다는 실력으로 승부한다는 점, 폴 포츠와 같은 숨겨진 보석을 발굴하려고 노력한다는 점 등이 시청자들에게 어필하고, 시청자들의 기대치에 부응하는 가장 오디션다운 오디션이 아닐까 합니다.
스타오디션 위대한 탄생
김혜수의 W가 폐지 되면서 스타오디션 위대한 탄생이 방송 예정입니다.
글로벌 신인 발굴 프로젝트라는 프로그램 소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쇼바이벌의 형식을 띠지 않을까 생각이 되는데요.
지상파 방송에서 방송하고 쇼바이벌의 전력을 볼 때, 위대한 탄생은 정말로 슈퍼스타의 탄생을 예고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겁니다.
그만큼 3대 메이저 엔터테인먼트사가 팍팍 밀어줄지도 모르지요.
슈퍼스타K의 라이벌 프로그램이 될 가능성이 농후한데요.
김혜수의 W 폐지 반대 여론을 무시하고, 예능 프로그램을 넣었다는 비판 여론을 잠재울 만큼 시청률이 나올지는 두고봐야 할 듯 합니다.
쇠락해 가는 대학가요제와 강변가요제
대학가요제와 강변가요제는 신인의 등용문이자, 스타들의 양성소 같은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수상자들은 가요계에서도 곧바로 인기를 끌만큼 대단하였지요.
헌데, 요즘은 그러한 전성기를 지나 쇠락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할 정도로 걸출한 신인을 배출하고 있지 못합니다.
슈퍼스타K의 인기의 뒷면에는 이러한 반사 이익도 있다고 봅니다.
대학가요제와 강변가요제는 셀 수 없을 만큼 걸출한 스타들이 배출 되었었는데, 요즘은 관심마저 없어지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대학가요제와 강변가요제는 창작곡을 위주로 하는 오디션입니다.
젊음의 노트(유미리), 담다디(이상은), 밤에 피는 장미(어우러기) 등 기존 가요계에 신선한 방향을 던져주며 지금까지도 애창곡들이 된 이러한 가요제는 현재 기존 가요계의 트렌드를 답습하는 수준으로 격이 떨어져 있어서 그런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해외 오디션 프로그램
아메리칸 아이돌 출신 가수 중 가장 크게 성공한 가수는 켈리 클락슨이 아닐까 합니다.
슈퍼스타K에서도 깜짝 방문 하였었지요.
브리튼스갓탤런트 출신 중에서는 당연히 폴 포츠일 것입니다.
"당신은 대회를 통틀어 가장 사랑 받는 승자 중 하나가 될 겁니다."(피어스 모건)
이 당시의 폴 포츠의 Nessun Dorma를 들으면 아직까지도 전율이 일어날 정도이죠.
정말이지 완벽한 무대가 아닌가 합니다.
이런 짜릿한 감동을 느낄 수 있는 무대가 국내에서도 탄생할지는 솔직히 의문이 듭니다.
엑스 팩터 출신으로는 리오나 루이스가 있습니다.
영국 출신의 아티스트로는 데뷔 앨범으로 빌보드 차트 1위를 한 첫 아티스트이며, 오디션 출신 가수 중 가장 성공한 아티스트라고 평가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오디션이든 해외 오디션이든 상업성을 배제하고 논하기는 힘들 듯 합니다.
인기가 시들기는 했지만, 대학가요제나 강변가요제가 순수 아마추어들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오디션이었다면, 쇼바이벌이나 스타오디션 위대한 탄생 등은 신인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한 단계 여과 과정을 거친 오디션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외 오디션은 세계를 무대로 한 시장을 한다는 점에서 우리나라보다는 큰 시장이지요.
우리나라 가요계도 점차 세계로 진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만 아직까지는 그 벽이 높아 보입니다.
우리나라 가요계도 세계 시장으로 발판을 만들어 놓을 때가 언젠가는 다가오겠지요.
그러한 것이 실현된다면 이러한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서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타는 슈퍼스타가 탄생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