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내는 쓰지만 그 열매는 달다'하였던가요. 바보 의자, 호색한 의자라는 겉모습 속에 자신의 진면목을 감춰 두었던 의자는 가잠성에서의 공을 인정받아 태자간택의 교두보라 할 수 있는 초혼관을 얻게 되었습니다.
사택일가는 의자의 공을 깎아 내리고 과오를 부각시켜 초혼관을 교기에게 밀어주려 하였지만, 흥수라는 초혼관 의례를 맡은 하급관리가 교기에게 초혼관이 내려지는 것을 줬다가 뺏으며, 의자에게 초혼관을 줍니다. 비록 하급관리이지만 논리정연한 주장과 여러 대신들 앞에서 초연함을 잃지 않는 흥수의 등장은 의자왕에게 계백, 성충과 함께 또 하나의 힘이 되어줄 사람임을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성충 역(전노민)
성충 또한 의자가 초혼관을 얻게 되면 그의 사람이 될지 안될지를 판단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사실 의자가 초혼관을 얻게 되는 것은 흥수의 힘이 컸다 하겠지만, 사택비의 자충수라는 측면도 그에 못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이 힘이 있고, 머리를 너무 믿다 보면 이렇게 실수 아닌 실수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택비의 초혼관과 관계된 간계는 의자가 초혼관을 얻음으로써 힘을 지니게 된 의자의 뒤로 줄을 서게 될 세력을 견제하고 제거하려 함이었습니다. 그 첫째로는 웅진의 대좌평인 연문진과 웅진의 귀족세력이 그것이었겠지요.
사실 웅진의 귀족세력은 사택비조차도 신경에 거슬릴 만큼 현재의 실세는 아니지만 힘과 덕망을 지닌 귀족세력으로 판단됩니다. 의자가 아버지인 무왕의 '서동요'의 일화를 빌어 교기에게서 신붓감을 빼앗온 것도 이러한 고도의 정치적 계산이 이뤄낸 쾌거라 할 수 있겠습니다.
승전연회에서 진면목을 감춘 채 춤을 추는 의자
사택비의 생각은 초혼관과 태자간택을 별개의 것으로 나뉘어 생각하려 한 것이었습니다. 허나, 사택비의 이러한 생각은 자충수가 될 공산이 커보입니다. 왜냐하면, 의자는 잠룡과 같은 웅진귀족의 힘을 얻었을 뿐 아니라 초혼관까지 얻게 되어 태자간택의 명분을 얻게 되었으며, 성충과 흥수같은 지장들을 얻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말하지 않아도 의자의 진면목을 파악한 성충이나 여러 귀족들을 꼼짝 못하게 만든 흥수가 사택가문과의 머리싸움에서 뒤지지 않게 될 것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사택비를 무너뜨릴 가장 중요한 인물은 그녀가 가장 신임하고 있는 은고가 될 것입니다.
연기돌 효민의 코믹스러움
요즘 안방극장에선 연기돌의 활약이 눈부십니다. <오작교형제들>에서는 애프터스쿨의 유이가 굉장한 두각을 나타내고 있고, <계백>에서는 티아라 효민(초영 역)의 익살스러움이 극의 재미를 더해줍니다.
초영: "아~이 고독한 짐승의 냄새..."
어릴 때는 계백을 구박만 하던 초영이, 성장한 계백에게는 그의 남성스러움에 반한 듯 합니다. 사실 여자가 내뱉기에는 좀 과한 대사인데, 본인도 민망했는지 살짝 눈빛이 흔들리던데 꽤나 재밌더라구요. NG를 냈는지 안냈는지는 알 길이 없지만 연기가 처음일텐데 어린 초영의 캐릭터나 성인이 된 초영의 캐릭터나 변함 없이 일관 되게 익살스러워서 좋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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