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처음 발견된 좀비 벌이 미국 북동부를 급습했다고 합니다. 좀비 벌은 일반적인 꿀벌이 누에 쉬파리의 일종인 기생파리(학명: Apocephalus borealis)에 감염되면서 영화에 나오는 좀비처럼 죽기 전까지 이상행동(제자리에서 맴도는 등의 이상한 행동을 반복하다 밤중에 빛을 향해 돌진해 날아가 죽음)을 보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손가락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꿀벌 등에 올라타 유충을 꿀벌에게 삽입하는 기생파리의 모습
기생파리는 꿀벌 배 안에 2~4초 내에 산란관을 삽입해서 알을 낳아 숙주로 삼는다고 합니다. 감염된 꿀벌은 유충이 부화한 후 5분 내에 죽는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아직 심각한 상황은 아니지만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이 기생파리가 꿀벌을 숙주로 삼으며 다른 대륙으로 확산된다면 심각한 상황 변화가 올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생태계에서 나비와 꿀벌이 중요한 이유는 벌꿀 때문이 아니라 꽃가루를 옮겨주는 역할이 더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KBS 스페셜 '벌의 실종'에서 방송된 바에 의하면 벌꿀의 역할이 줄어들 경우 과일과 채소의 열매를 열리게 하는 수분(受粉) 매개체로써의 역할이 경제적 환산가치로 연간 6조원이 든다고 하더군요.
아인슈타인은 "꿀벌이 지구에서 사라지고 난 뒤 4년 안에 지구는 멸망한다"(꿀벌 가설)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꿀벌은 세계 식량의 90%를 차지하는 100대 주요 작물 중 71종의 수분 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꿀벌은 2억년 간 지구 생태계를 지켜왔는데, 꿀벌이 사라지게 되면 식물의 번식이 멈추게 되는 것이고 생태계 질서가 무너진다는 의미입니다. 꿀벌이 사라지는 원인은 휴대폰 기기 등의 전파파, 살충제 사용 등을 이유로 들고 있습니다.
지구 종말과 관련한 10가지 가설은 외계인 침략, 슈퍼 볼케이노 폭발, 석유고갈, 세계3차전쟁 발발, 태양 폭발설, 자기장 역전설, 행성충돌설, 아인슈타인의 꿀벌 멸종설 등입니다. 아인슈타인의 꿀벌 가설은 '신비한 tv서프라이즈'나 '스펀지' 등에서 지구종말과 함께 다룬 내용입니다. 그렇지만, 2012년 지구멸망가설 중 가장 신빙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죠.
꿀벌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할 듯 합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