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가맨 김준선 아라비안 나이트 박준희 눈감아봐도 1992년으로의 음악여행
'투유 프로젝트 슈가맨을 찾아서'(이하 '슈가맨')은 유재석, 유희열의 JTBC 새 예능프로그램이다.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시청자 반응여하에 따라 프로그램의 지속 여부가 결정될 듯 하다.
프로그램은 원 히트 원더 가수를 찾아 음악 이야기를 나누고, 현대적인 음악적 해석을 통해서 차트 역주행을 시킨다는 기획의도를 지녔다.
원 히트 원더 뜻
원 히트 원더는 대중음악에서 하나의 곡만을 크게 히트한 가수를 일컫는 말이다.
미국에서는 흥행성적이 빌보드 핫 100차트 40위 안에 든 곡을 말한다.
영국에서는 영국 싱글 차트 20위 안에 든 가수나 밴드를 말한다.
첫방송에서는 '아라비안 나이트'와 '눈 감아봐도'의 박준희가 소환되었다.
두곡 모두 1992년도 인기를 끌었던 곡인데, 박준희는 임신을 한 몸으로 스튜디오에 출연을 하였다.
김준선
1990년 KBS 대학가요 축제에서 입상
1992년 '아라비안 나이트' 히트
1995년 손정한, 박진원, 서재형, 우상문, 전승우 등과 함께 프로젝트 록 음악 그룹 컬트(Cult)를 결성하여 '너를 품에 안으면'이라는 곡을 히트시킨다.
김준선은 '아라비안 나이트'를 고등학교 1학년 때 5분 만에 작사,작곡을 했다 한다.
김재원의 음악선생님이라고 해서 김재원과 친분이 닿아 쉽게 연락이 되었다.
박준희
청순한 외모의 박준희는 여고생 가수로 '눈 감아 봐도'로 유명세를 탄 가수다.
유희열은 1990년대 아이유라고 소개를 하였다.
여가수 최초 래퍼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눈 감아 봐도2'을 랩으로 불렀고, 드렁큰 타이거의 '난 널 원해' 피처링을 하기도 했다.
홀연히 떠난 이유에 대해서 채워지지 않은 음악적 갈증으로 내실을 다지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댄스곡 대신 다른 장르의 곡으로 활동중인 듯 하다.
'2015 눈 감아 봐도'(걸스데이 소진&매드클라운)
곡의 재해석은 유희열팀의 신사동호랭이가 프로듀싱을 하였고, 걸스데이 소진과 매드클라운이 곡을 불렀다.
유재석 팀의 프로듀싱은 신혁이 하였고, EXID의 하니와 유재석이 함께 무대를 꾸몄다.
'2015 아라비안 나이트'(EXID 하니&유재석)
'아라비안 나이트'의 원곡 장르는 뉴 잭 스윙으로 유재석은 자신이 좋아하는 곡이 뉴 잭 스윙 장르였다는 것을 지금 알았다면 말했는데, 뉴잭스윙은 듀스나 현진영이 했던 음악장르이기도 하다.
뉴 잭 스윙 음악
듀스의 '굴레를 벗어나'
서태지와 아이들 '난 알아요'
마이클 잭슨의 'Dangerous' 앨범
바비 브라운
솔리드
유승준
현진영
UV '집행유예'
노래의 재해석으로 승부를 겨루기도 했는데, 승부는 별로 의미가 없을 듯 하고, 차트 역주행이 되는지 아닌지가 중요할 듯 하다.
개인적으로는 '아라비안 나이트'는 원곡이 더 나은 듯 하고, '눈감아봐도'는 '2015 눈감아봐도'가 색다른 매력이 느껴지는 곡이어서 더 맘에 든다.
신사동 호랭이는 '눈감아봐도'가 당시 미국에서 가장 유행하던 장르를 한국식으로 해석한 노래여서 그와 마찬가지로 지금 미국에서 가장 유행하는 장르를 한국식으로 재해석하겠다고 했는데, 현재 트렌드에 맞게 세련된 해석이었다 보여진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