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와이스, 유튜브 1억뷰 돌파 MV소개 1탄
 2015년 10월에 9인조로 데뷔를 한 JYP 엔터테인먼트 소속의 걸그룹 트와이스는 햇수로 2년이 흐른 지금은 명실공히 K-POP을 대표하는 최고 인기 걸그룹 중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사진출처: 트와이스 공식 인스타그램

 

트와이스의 구성원은 지효,나연,정연,다현,채영,사나,미나,모모,쯔위로 한국,일본(사나,미나,모모),대만(쯔위) 출신 멤버로 구성이 된 다국적 걸그룹입니다.
 

쯔위(트와이스 대만 멤버)

 

유튜브 조회수가 중요해진 것은 PC나 모바일을 통한 뮤직비디오 동영상의 재생횟수가 광고 수익으로 이어지기 때문이기도 하고, 소셜미디어에서의 영향력 지수가 높아지는 것으로도 표현되기도 합니다.
 

 미·사·모(트와이스 일본 멤버)

 

우리나라에서도 싸이의 '강남스타일'로 K-POP이 세계인의 관심을 끌게 되면서 유튜브 조회수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유튜브 1억뷰는 해외 아티스트들도 좀처럼 이루기 힘든 조회수라 할 수 있습니다.
꽤나 상징적인 의미를 갖는 조회수인 셈인데요.




일단 유튜브 광고 수익을 분석해보면, 예전에 싸이의 '강남스타일' 붐이일 때 미국 음악 잡지들이 분석하길 유튜브에서 조회수 1000건을 기록하면 약 2달러의 광고 수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한 바 있습니다.
조회수와 광고 수익이 정비례하는 것은 아니지만 단순계산을 위해 정비례한다고 가상을 하면, 유튜브 100만뷰=2000달러, 유튜브 1000만뷰=2만 달러, 유튜브 1억뷰=20만 달러의 수익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면 될 듯 합니다.
 

 

트와이스는 유튜브 1억뷰를 넘은 곡이 'TT', 'CHEER UP', 'KNOCK KNOCK', '우아하게' 등 다수의 곡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곡인 '시그널'도 현재 7천만뷰로 아마도 1억뷰 돌파는 시간문제일 것으로 보여집니다.
 
글을 쓰는 현재 기준으로 위 4곡의 유튜브 총 조회수는 7억뷰가 넘는데요.
뮤직비디오로만 14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거두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TT'
 
트와이스의 인기 비결을 분석해보면 일단 비쥬얼을 이야기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데뷔 당시 'JYP의 소녀시대'라고 홍보를 하였는데, 지금의 인기는 '소녀시대'를 앞지르게 되었습니다.
 
'KNOCK KNOCK'
 
데뷔 초의 쯔위 사태는 노이즈마케팅 효과를 가져온 것 같습니다.
트와이스라는 이름을 알리는 효과를 가져오게 된 것이죠.
 

 

트와이스는 현재 연타석 홈런을 치고 있는데요.
이것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성공 비결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노래가 좋지 않으면 인기는 사그러들 수밖에 없지요.
 
K-POP의 인기비결이기도 한 중독성 있는 훅(hook)과 포인트 안무도 빼놓을 수 없죠.
 
'CHEER UP'
 
마지막으로 트와이스의 인기는 일본 멤버가 3명이나 있어서 일본 내에서도 반응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쯔위로 인해 중화권에서도 인기가 좋은 듯 합니다.
 
 

'OOH-AHH하게'

 

지금와서 생각하면 JYP 엔터테인먼트는 미쓰에이에서부터 걸그룹 멤버 구성에 있어서 다분히 전략적인 구성을 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솔직히 국내 인기만으로는 이렇게 유튜브 1억뷰를 달성하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런 의미에서 K-POP의 인기전략은 매우 잘 먹혀 들고 있는 것 같단 생각이 듭니다.

 

 

p.s. 다음 포스팅에서는 방탄소년단(BTS)에 대해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신고
블로그 이미지

ILoveCinemus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