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전에...
테마주
테마주는 호재성 재료(동일 재료)에 의한 주가 상승을 하는 종목군을 말합니다.
대아티아이: 철도테마주(재료-브라질고속철도 수주/GTX[수도권대심도철도])
미리넷: 태양광 테마주
AD모터스: 전기차 테마주
뉴보텍: 수처리테마주, 박근혜테마주
세력주
작전세력에 의해 주가의 향방이 결정지어지는 종목군을 말합니다.
코스닥의 시총 1000억원 이하 거의 모든 종목은 세력의 개입이 있기 마련입니다.
세력주는 급등 및 급락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개인적인 사견이오니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용된 보조지표>
MACD
심리선
매물대
거래량
AD모터스 차트분석[일봉]
미 교통안전국 전기차 인증 소식과 그동안 전기차 테마주의 주가하락의 원인이 되었던 전기차 보조금 지원 소식에 급등하여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보유자들의 초미의 관심사는 추가상승의 여력일 것입니다.
일파, 이파 급등 후 빠졌다가 심리선을 무너뜨린 후 다시 초강세를 이루는 차트입니다.
삼파, 사파까지 갈까요?
제가 보는 견해는 추가상승이 가능하다입니다.
그러한 이유는 매물대와 거래량, 심리선을 보고 판단하였습니다.
물론 세력의 의도에 따라 급락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주가의 예측보다는 대응에 달려 있다고 말씀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대아티아이 차트분석[일봉]
주식은 불확실성을 제일 싫어해요.
대아티아이는 재료인 브라질 고속철도 수주에 의해 기대감으로 많이 상승을 하였던 종목입니다.
하지만 수주가 불확실해지면서 주가도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지표에서 EL은 매도를 나타내는 보조지표입니다.
박스권 매매는 아직 유효하다고 보여지지만 일봉 뿐 아니라 주봉과 월봉의 모습이 좋지 않아 불확실성이 제거되기 전까지는 추가 하락도 배제할 수가 없습니다.
하단의 꼬리가 계속 처지고 있어서 보유자들은 이미 매도시기를 한 템포 놓친 감이 있습니다.
장기보유를 하시는 분들이라도 불확실성이 제거된 이후에 다시 들어가는 것도 리스크를 줄이는 한 방법입니다.
매수대기자들은 관망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아시다싶이 이 종목은 GTX 테마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주식은 불확실성을 가장 싫어하기 때문에 브라질 고속철 수주가 성공이든 실패든 빨리 가부가 결정이 되어야 본 궤도로 올라갈 듯 합니다.
미리넷 차트분석[일봉]
아주 어려운 종목같네요.
어려운 종목이라는 말은 개미들이 수익을 내기가 힘들다는 이야기입니다.
세력이 차트를 다 무너뜨려놓은 후 상한가 급등으로 바닥이라고 생각하고 들어간 개미들을 다시 음봉 출현과 EL로 심리선을 무너뜨리고 있습니다.
다음 날도 아마 음봉이 출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태양광주는 아직 실적이 턴어라운드 하지 않았습니다.
그에 비해 투자자금은 어마어마하게 들어가는 편이죠.
세력의 의도는 개미들의 자금으로 투자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200일 이평선을 무너뜨리지 않는다면 200일 이평선에서 매수후 반등시 매도하는 매매기법을 가지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매수대기자들은 접근하지 않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뉴보텍 차트분석[일봉]
역시 추가상승 여부가 가장 큰 관심사일 것입니다.
점상을 하는 것이 보유자에게는 가장 속편한 일일 것입니다.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MACD에서 매수신호(buy)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가장 큰 매물대도 가볍게 넘어서는 모습.
보유자라면 대응을 잘해야하는 시점인데요.
다음날 상한가로 시작을 하게 된다면 매도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더 가더라도 1000원대 돌파는 힘이 들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상승은 가능해 보입니다.
만약 상한가 시작이 아닌 7% 이상 띄워서 시작한다면 무조건 매도자리 같습니다.
세력의 차익실현으로 손바뀜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만약 이 주식을 가지고 있다면 5일선 이평선을 중심으로 매매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이 됩니다.
5일선이 무너지면 매도, 5일선이 무너지지 않는 경우 계속 보유하는 매매기법이죠.
과도한 욕심보다는 FM대로 매매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드리지만 개인적인 사견이오니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