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K-POP 등 문화콘텐츠로 세계를 사로잡는 한국인의 우수한 유전자 K-DNA

by ILoveCinemusic[리뷰9단] 2011. 11. 16.
반응형

문화콘텐츠로 세계를 사로잡는 K-DNA

'겨울연가'→'대장금'→'K-POP'......
일본에서 시작된 '겨울연가'의 한류열풍은 '대장금'으로 동남아까지 넓어지더니, K-POP으로 전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양상입니다.
이러한 한류열풍은 어느 순간부터 아시아는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더니 드디어는 유럽에도 전파를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러한 한류열풍을 제대로 탄 SM 엔터테인먼트나 YG 엔터테인먼트 등의 엔터주의 주식평가액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지요.

girlsgeneration


문화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문화체육관광부 <2010 콘텐츠산업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2005년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13억 달러였지만 연평균 20%에 육박하는 성장세와 함께 2009년 26억 달러로 수출 규모가 두 배나 늘었다고 합니다.
아시아 시장을 벗어나기 넘기 힘들 것이라 여겨졌던 선입견을 깨고 유럽과 미주 시장으로의 진출은 문화 콘텐츠산업의 성장을 더욱 촉진시킬 것이라 예상됩니다.


이러한 문화콘텐츠는 K-POP과 드라마에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 가치가 3893억원으로 평가를 받고 있는 뽀로로나 미국에서 출간한지 하루 만에 초판 10만부가 매진된 신경숙의 소설 <엄마를 부탁해>와 같은 여러 문화 분야로 확산 되고 있습니다.

pororo 뽀로로

oh pororo, how my peace sign pays homage to your greatness. i fear you not, but i do. save me pororo. by redjef25
저작자 표시

통계청은 한국인의 우수성을 밝혀내고자 재밌는 통계를 냈는데, '한강의 기적'이라 불리던 성취 이후로 선진국 진입을 앞두고 있는 오늘날 대한민국의 이뤄낸 성취의 토대를 근면과 성실, 강한 공동체 의식, 속도를 중시하는 빨리빨리 문화, 가무를 즐기는 문화 애호 성향 등으로 표현하며 이를 한국인의 우수한 유전자 'K-DNA'로 명기하였습니다.

통계청이 분석한 한국인의 K-DNA(Korean DNA) Power


○ 글로벌 우수 인재들을 만들어 내는 K-DNA

2011년이 우리나라가 유엔 가입 20주년이라는 거 다들 알고 계세요?
1991년 유엔 가입 이후로 지난 20년 동안 우리나라는 세계 대통령이라 불리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배출과 함께 국제기구와 해외기업 등에 진출하는 한국인들이 늘었다고 합니다.

반기문


외교통상부 <아국인 국제기구 진출현황> 자료에 따르면 1999년 139명에 불과하던 국제기구 근무인력이 2011년 398명으로 늘어났고, 고위직의 경우 1999년 10명에서 2011년 37명으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 세계에 나눔을 실천하는 K-DNA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조 받는 나라에서 원조하는 나라로 성장한 우리나라는 증가하는 무상원조 규모와 함께 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또한 크게 성숙하였습니다.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세계적인 이슈를 접하면서 해외봉사활동과 자원봉사활동, 기부에 참여하는 한국인의 수가 과거에 비해 증가하였습니다.
행정안전부 <내국인 자원봉사자 등록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248개 자원봉사센터에 등록한 내국인 자원봉사자는 631만 명이었다고 합니다. 또한 한국국제협력단(KOICA) 등 정부기관을 통해 해외봉사에 참여한 사람들은 1999년 103명에서 2009년 1,000명으로 8.7배 증가했습니다.


○ 천만 외국인을 이끄는 관광 코리아 K-DNA

K-POP 등 한류열풍으로 2010년 880만 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을 찾았습니다.
한국관광공사는 올해 상반기에만 433만 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을 찾았으며, 올해 내에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수가 1,000만 명에 육박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2010 외래관광객 실태 조사>에 따르면 한국 여행에서 가장 인상 깊은 방문지로 명동(28.5%), 고궁(18.9%), 동대문시장(15.6%)을 꼽을 만 큼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서 고궁의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세계7대자연경관 new7wonders

이미지 출처: http://www.new7wonders.com/?lang=ko

세계7대자연경관에 제주도가 선정됨으로써 관광 산업으로 인한 수익은 연간 최대 1조 2천억원 수준으로 더욱 증대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 글로벌 우수 브랜드를 이끄는 K-DNA

자연스러운 피부 표현으로 아시아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던 비비크림이 우리나라가 개발한 제품이라는 거 다들 알고 계시나요??
2005년 국내 뷰티업체 한스킨이 개발한 비비크림이 일본 시장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한국산 화장품 전반으로 판매량이 증가하였답니다.
2001년 1억3500만 달러였던 우리나라의 화장품 수출액은 2010년 8억2500만 달러로 5.1배나 성장할 만큼 한국 화장품 인지도가 많이 높아졌습니다.



통계청의 이번 조사는 수치로 한국인의 우수성을 나타냈다는데 의미를 둘 수 있겠습니다.
요즘 뉴스를 보면 K-POP의 영향에 힘입어 세계로 향하고 있는 현재진행형인 한류열풍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한글을 배우고, K-POP을 따라부르고, 커버댄스를 추고, 우리 음식을 먹습니다.
옛말에 '문(文)은 무(武)보다 강하다' 했습니다.
문화의 힘은 군사력보다 강할 수 있다 생각합니다.
문화의 지배자는 세상을 지배할 수 있다고도 달리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한국인임을 자랑스러워 할만 하지 아니한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