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8대란, 301대란 이동통신사 영업정지기간과 사상최대 스마트폰 보조금에 대한 기대감 사이
작년 사상최대 개인정보유출사건으로 인해서 이동통신사인 KT, SKT, LG U유플러스가 영업정지를 먹었습니다. 영업일 기준으로 최소 45일 이상의 영업정지를 먹게 되어 이동통신 3사에 대한 징벌적 과징금 뿐만 아니라 이통사 판매점, 신제품 출시를 앞둔 제조사들의 손해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사업정지 기간 중에는 가입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가 중지되기 때문에 휴대폰을 분실할 경우 구입이 힘들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이번 이동통신사 영업정지는 이동통신3사에게는 오히려 뒤에서 웃을 수 있게 만드는 제재라고 해석되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이통사는 보조금을 덜 써서 오히려 영업이익이 늘어나기 때문이라고 하는군요.
이동통신사 영업정지는 이동통신3사에게 제재를 가하기 위함인데, 이 제재로 인해서 오히려 이동통신3사는 뒤에서 웃고 죽어나는 것은 자영업자들이며, 그 피해와 불편은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돌아오게 됩니다.
포스팅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버튼을 눌러주세요
김희애의 남편이자 드림위즈 대표인 이찬진님의 트위터를 보니 이번 226대란, 228대란, 301대란 등과 관련하여 이러한 트윗글들을 많이 작성해 놓으셨습니다.
이런 보조금 대란들은 이동통신사 영업정지와 함께 휴대폰 보조금을 풀어서 영업정지 기간 중 하지 못하는 영업을 대신하여 가입자를 확보하기 위해서 할 것이라는 막연한 소비자의 기대감 때문입니다. 그래서 2월 26일에 보조금이 풀릴 것이다, 2월 28일에 풀릴 것이다, 3월 1일에 풀릴 것이다 하면서 각종 공동구매사이트나 커뮤니티 사이트 등을 통해서 찌라시처럼 추측글이 올라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226대란이 없자, 228대란이 나오고 228대란이 없자, 301대란이 나오고, 301대란이 없으면 306대란이 나올 것입니다. 즉 휴대폰 보조금을 푸는 시점이 바로 그 대란일이 될 터인데, 그런 일이 실제로 일어날 지는 미지수이며 이동통신사를 변경하는 기기변경만 있을 뿐 통신사를 바꾸지 않는 기존 통신사 고객을 위한 착한기변은 없는 것이죠.
이찬진님의 트윗글을 보면 호갱님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최소 3개월을 기다려 구입하라고 조언을 하고 있는데 기기변경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마도 꾸준한 관심을 가져야 할 듯 합니다. 이통3사가 스팟성으로 보조금을 풀 것이라는 기대감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죠. 이런 기대감은 바로 211대란의 여파가 잔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 휴대폰보조금 상한선은 27만원인데, 211대란 당시 한 공동구매 사이트의 휴대폰 기기변경 가격(보조금 60~70만원 선)으로 인해서 휴대폰보조금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싸졌기 때문이죠. 그리고, 현재 국회에서 심의중인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이하 단통법)'이 통과되면 8월부터는 공짜폰이 사라진다는 것도 이러한 기대심리를 부축이는데 일조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11대란과 같이 과도한 휴대폰 보조금을 없애겠다는 것이죠.
211대란 당시 한 휴대폰 공동구매 사이트의 스마트폰 기기 가격(이동통신사 변경 조건) 삼성전자 갤럭시S4 LTE-A와 LG전자 G2가 각 12만 원 팬택의 베가 시크릿 업과 베가 아이언 등의 모델을 각 3만 원 아이폰5S 6만원 갤럭시 노트3 10만원대 갤럭시 액티브 5만 원 갤럭시 노트2 0원
그런데, 이런 보조금 대란으로 인해서 그 혜택을 받기란 하늘의 별따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왜냐하면 메뚜기 영업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온라인게시판이나 모바일 쪽지 등을 통해 일명 좌표나 블루코드 라는 그들만이 아는 암호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죠.
통신사 대리점 영업사원: "어차피 3월부터는 영업정지 들어가면 신규고객이나 번호이동 고객유치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차라리 착한기변을 노리는 고객들의 경우에는 3월에 각 통신사 마다 기존 고객들 대상을 마케팅을 집중할수 밖에 없으니 그 시기를 노리는게 더 좋다"
제가 판단할 때는 이찬진님이나 영업사원의 글을 판단할 때 211대란 228대란 등은 그 실체의 진위여부가 불명확하고 단순히 소비자 기대감을 유발시키는 일종의 마케팅 전략이라 보여집니다. 그리고 실제로 할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기다림의 미학을 가져야 할 듯 보여집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