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 합병,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1997년 한메일넷

1999년 다음(설립일 1995년 2월 16일, 창업자 이재웅, 박건희 공동설립)

2000년 중반 네이버 지식in과 다음의 온라인우표제 시행(2001년~2004년)으로 인해 네이버에 포털사이트 시장점유율 1위 자리를 내어줌

2007년 티스토리 지분 100% 인수

2014년 카카오(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등)와 합병, 다음카카오

 

한메일넷→ 다음→ 다음카카오

 

다음은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무료 웹메일 서비스인 한메일을 서비스한 회사이고, 포털 사이트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도입한 회사이기도 합니다.

초창기에 다음은 전신인 한메일넷을 기반으로 웹메일 서비스와 다음 카페, 미디어다음으로 포털 사이트 시장 점유율 1위의 회사였지요.

 

 

그런데, 2000년대로 접어 들면서 네이버의 '지식in' 서비스가 시작이 되고, 다음이 온라인우표제를 시행하면서 포털 사이트 시장 점유율이 역전이 됩니다.

현재 국내 포털사이트 검색 순위는 네이버가 절대강자로 군림을 하고 있고, 다음이 2위, 구글이 3위 정도가 될테죠.

 

2014년 현재 검색엔진 순위

 

2007년에 다음이 서비스형 블로그인 티스토리를 인수하게 되면서 한때 네이버에 뺏긴 시장점유율을 역전하기 위한 노력도 있었지만, 이러한 시도가 실패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카카오' CI(최세훈, 이석우 공동대표)

 

2014년 10월 1일은 '주식회사 다음 커뮤니케이션'이 해체를 하고, '다음카카오'가 설립하게 되는 의미가 담긴 날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메일넷에서 다음으로 그리고 다음카카오로 세번째 변신을 하게 된 셈이죠.





'다음카카오'의 사업비전은 '새로운 연결, 새로운 세상(Connect Everything)', '모바일 라이프 플랫폼'이라고 밝혔습니다.

 

 

다음카카오는 사업비전이나 방향이 모바일 플랫폼 시장에 주력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카카오의 시장지배력을 바탕으로 모바일간편결제(카카오페이), 음악서비스(카카오뮤직), 모바일쇼핑(카카오픽), 모바일게임(카카오게임) 등에 있어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다음카카오의 모바일 플랫폼 전략은 물론 검색사이트 순위도 단번에 뒤집어 버릴 수 있을 정도로 굉장한 시너지 효과가 나올 수도 있을 것이라 보여집니다.

스마트폰 시장이 급성장을 하면서 검색 유입 경로가 PC보다는 모바일 검색에 의한 유입이 과반 이상을 넘은지가 꽤 되었기 때문이죠.

 

 

그리고, 모바일 시장의 성장세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다음카카오는 코스닥 시장에서도 시총1위인 셀트리온을 앞지르면서 포털1위 업체인 네이버에 필적할 만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차제에 빼앗겼던 포털사이트 1위 자리도 빼앗아 왔으면 하고 진심으로 바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다음카카오는 모바일 시장의 성장과 함께 그 성장 가능성에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봐야할테지요.

다음카카오의 굉장한 성장이 예상됩니다.^^

 

손정의 재산, 유명한 인생 50년 계획의 놀라운 성과

 

→ 트렌드코리아2014, 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 소비 트렌드




잘 읽었다면 공감 꾹~♡

블로그 이미지

사용자 ILoveCinemusic

평범한_직딩의_취미스러운_블로거 자율후원: 카카오뱅크 3333-06-618917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