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순서>
1.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2. 유튜브 수익 배분 비율
3. 유튜브 수익 다각화의 필요성
1.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는 크게 네 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1)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
2) 슈퍼챗, 멤버십, 슈퍼땡스 등 유튜브 수익
3) 협찬 수익
4) 판매 수익
2. 유튜브 수익 배분 비율
유튜브와 유튜버 사이에는 수익 배분 비율이 존재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광고가 진행됩니다.
광고주가 구글 애즈에 광고 의뢰를 하고, 구글 애드센스가 유튜브에 광고를 붙이게 됩니다.
이때 유튜브는 45%, 유튜버는 55%의 수익 배분 비율에 의해 수익을 나눠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전글에도 밝혔듯이 하위 유튜버의 구글 애드센스 수익은 이 수익에만 의존할 수 없을 정도로 수익이 매우 적습니다.
기대를 가지고 유튜브를 시작했다가 오래가지 않아 유튜브를 접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유튜브 수익의 하나라 할 수 있는 슈퍼챗은 아프리카 방송의 별풍선에 비교할 수 있는 수익입니다.
실시간으로 구독자, 시청자와 소통을 하면서 이들이 쏘는 후원금에 의해 창출되는 수익입니다.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멤버십 가입을 통해 후원을 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최근 경제의 하나의 트랜드라 할 수 있는 구독 경제를 유튜브에서도 도입하였습니다.
해당 채널의 유튜버는 회원전용 영상이나 기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멤버십을 강화하게 됩니다.
시청자가 해당 영상을 보고 특히 맘에 들어서 후원을 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능인 슈퍼땡스 기능도 유튜브 수익 창출 기능의 하나입니다.
협찬 수익은 유튜버의 구독자수, 조회수와 비례하여 광고를 의뢰하는 광고주와 단가 책정을 달리 하게 됩니다.
수십만 원~수천만 원까지 다양합니다.
바로 이런 부분 때문에 많은 유튜버들이 떡상하려고 노력을 하는 것입니다.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 상에서 영향력이 많은 사람을 인플루언서라고 합니다.
이렇게 영향력이 많은 유튜버는 연예인 못지 않은 인기를 끌기도 합니다.
채널이 커지면서 자연스레 영향력이 커지게 되면 메일이나 댓글, 기타 방법을 통해 광고주가 연락이 오고 컨택을 하게 됩니다.
판매 수익은 유튜브 수익을 올리기 위한 이 글의 핵심입니다.
유튜브를 이용하여 스마트스토어, 제휴 마케팅 또는 강의 수익이나 전자책 판매 등을 할 수 있습니다.
3. 유튜브 수익 다각화의 필요성
유튜브는 개인의 역량에 따라 다양한 수익 창출 기회가 존재합니다.
개인의 역량이 부족하다고 느끼면 다른 사람을 벤치마킹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우리는 검색이나 교육 등을 통해 다른 사람의 노하우를 발견할 수도 있고, 배울수도 있습니다.
유튜브 제작을 전혀 못하던 저도 유튜브를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배워 이렇게 유튜브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유튜브 편집과 관련한 일을 해보고 싶습니다.
저는 mbti 성격 유형 검사에서 INTJ로 나왔습니다.
성격 유형 검사가 개인을 판단하는 기준이 될 수는 없겠지만, 혼자 하는 일이 팀워크를 이루며 하는 일에 적합한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제휴 마케팅과 전자책, 그리고 유튜브 제작 강의를 하는 것을 목표로 성장해 나가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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