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순서
1) 비트코인 거래소 신고 요건 강화(특금법)
2) 중국 비트코인 거래 규제 관련 소식
3) 가레스 솔로웨이의 비트코인 전망
4) 돈나무 언니 비트코인 전망
5) 마이클 노보그라츠 비트코인 전망
1) 비트코인 거래소 신고 요건 강화(특금법)
비트코인 거래소 신고 요건이 강화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가상자산 거래소는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과 은행 실명 계좌를 만들어야 됩니다.
2021년 9월 24일까지 비트코인 거래소 신고 요건을 갖춘 거래소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4개소뿐입니다.
신고 요건을 갖춘 이 4개의 거래소에서는 가상자산 거래는 물론 가상자산을 처분한 것을 현금으로 인출할 수 있습니다.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을 받았으나 은행 실명 계좌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한 거래소는 고팍스, 와우팍스, 후오비 등 25개소가 있습니다.
이들 거래소는 원화 거래가 중단됩니다.
코인 거래는 되지만 현금 거래가 되지 않습니다.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과 은행 실명 계좌 요건 모두를 충족하지 못한 거래소는 37개소로 폐업이 확정되었습니다.
이들 거래소는 30일 동안 예치금이나 코인을 빼갈 수 있도록 하였으나 권고사항일 뿐입니다.
2) 중국 비트코인 거래 규제 관련 소식
중국은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를 전면 금지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암호화폐를 거래하면 형사처벌을 하는 내용으로 규제가 점점 강화가 되고 있습니다.
중국 인민은행은 비트코인, 이더리움, 테더 등 모든 가상화폐 관련 활동을 불법으로 규정하였습니다.
중국의 헝다 그룹 파산설 등 중국으로부터 날아오는 소식은 모두 안 좋은 소식들 뿐이네요.
당연히 비트코인 시세뿐만 아니라 주식시장, 부동산 시장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3) 가레스 솔로웨이의 비트코인 전망
가레스 솔로웨이는 8월 19일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의 기술적인 분석으로 헤드엔 숄더 패턴을 언급하면서 단기적으로 50000~52000달러까지는 상승할 것으로 전망을 하였습니다.
그의 비트코인 단기 전망은 적중하였습니다.
그는 단기 하락 저점을 43000달러 선으로 보고 있는데, 이 저점이 지켜지지 않으면 다음 저점으로는 40000~41000달러까지 하락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가레스 솔로웨이의 중기적인 전망은 그리 좋지가 못합니다.
결국 저점이 깨져서 30000달러까지 빠지며, 3~6개월 혹은 9개월 내로 18000~20000달러 선까지 빠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비트코인 가격의 반토막이 난다는 것이죠.
비트코인은 주식시장보다 더 빠르게 시장이 변화를 하는 편입니다.
만약 가레스 솔로웨이의 비트코인 전망이 맞다면 주식시장이나 부동산 시장도 지금처럼 안정적이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가레스 솔로웨이는 유동성 위기에 의해서 비트코인 시장과 주식시장에 한번 하락이 올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시장에 풀린 엄청나게 많은 자금, 그중 부채를 줄이려는 움직임이 있을 것이란 이야기입니다.
하나 긍정적인 소식은 가레스 솔로웨이의 비트코인 장기 전망은 '상승' 그것도 '엄청난 상승'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타이밍을 잡기는 힘들다고 전제를 했으나 비트코인이 5년 후에는 100k 이상, 10년 후에는 500k까지 갈 것으로 전망을 했습니다.
100k면 100X1000=100,000달러로 1억 원이 넘어간다는 이야기입니다.
500k면 5억 원!
비트코인 하나의 가격이 그렇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더리움의 경우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을 했으나, 대부분의 알트코인 중 몇몇만 살아남을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그는 현재의 알트코인 시장을 닷컴 버블 때에 비유를 했습니다.
가레스 솔로웨이는 달러와 같은 현금성 자산의 양적완화(시장에 달러를 찍어내어 풀어내는 것)를 매우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달러와 같은 자산은 가치가 하락할 것이라 전망하는 것이고, 비트코인과 같은 한정된 자산은 가치가 올라갈 것이라 보는 시각입니다.
비트코인 주기와 상승에 대한 가레스 솔로웨이의 전망은 이전 차트의 기술적 분석에 근거합니다.
2013년 1250달러를 찍었던 비트코인은 500달러까지 급락하였고, 재반등에 성공하여 1100달러까지 찍었던 비트코인은 재차 하락하여 100달러까지 하락하였습니다.
위에서 전망한 헤드 앤 숄더 패턴의 재현이 지금 일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패턴은 2017년도에도 있었습니다.
20000달러까지 올랐던 비트코인이 11000달러까지 조정, 17000달러까지 상승했다가 5000달러까지 하락을 했습니다.
비트코인의 이런 상승, 하락 패턴은 4년 주기입니다.
2013년 상승, 2017년 상승, 2021년 상승...... 그럼 다음 불장은 2025년!
이 패턴에서 중요한 점은 전 고점 돌파입니다.
이런 패턴이 맞다면 가레스 솔로웨이가 전망하는 것처럼 100k가 되는 시점은 2025년 정도가 된다는 말이네요.
가레스 솔로웨이의 헤드 앤 숄더 패턴의 근거는 최고점을 찍었던 날을 근거로 헤드 앤 숄더의 목 부분에서 상승한 만큼 그 반대로 하락도 그만큼 나온다는 것인데, 이 패턴이 적중을 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가레스 솔로웨이의 기술적 차트 분석이 틀리려면 65000달러를 돌파하게 되는 것이 유일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비트코인은 100k까지 수개월 내로 갈 수 있을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4) 캐시우드(돈나무 언니) 비트코인 전망
캐시우드 비트코인 관련 인터뷰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캐시우드는 5년 내로 비트코인이 50만 달러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였습니다. 단 이러한 가치를 상승하기 위해서는 기관투자자가 현금 투자 대상을 다변화하고 자산의 5%를 가상화폐 자산 등에 투자를 하게 될 때 그렇게 된다 전망하였습니다.
캐시 우드는 비트코인이 일부 국가에서 법정화폐가 되고 있으며, 이더리움은 활용가치가 매우 높다고 하였습니다. NFT(대체 불가 토큰), 탈중앙화금융(디파이)는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며, 기존의 기득권 금융체제는 이를 인정하고 있지 않지만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에 대한 투자가치는 분명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캐시 우드가 가상화폐를 하나만 선택한다면 비트코인 60%, 이더리움 40%를 투자할 것이라 답했습니다.
5) 마이클 노보그라츠 비트코인 전망
마이클 노보그라츠는 가상화폐 투자회사 갤럭시 디지털의 창업자입니다. 골드만삭스 펀드매니저였으며, 헤지펀드 매니저 경력이 있는 사람입니다.
비트코인의 현재 총시총은 9000억 달러이며, 1조 달러가 넘는 금 시총의 9% 수준입니다. 아직 비트코인의 시세가 100% 넘게 상승할 여력이 있으며, 4~6년 뒤에는 500k가 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투자를 권유하는 포스팅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개인의 선택이므로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