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억대 연봉자가 될 수 있다?대한민국 1%!억대 연봉의 직업 중에서 단연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업종은 금융·보험 업종입니다.하지만, <슈퍼월급쟁이>에서는 금융·보험 업종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의 1억에서 3억원의 억대 연봉자들 50인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그들이 어떻게 억대 연봉에 다다랐는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예전에 화성인 바이러스에 나왔던 억대 연봉자도 금융·보험 업종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관련글: tvN 화성인 바이러스- 6억 연봉녀 유수진그녀의 연봉은 6억이라지요?VVIP의 재무설계를 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요.
억대 연봉자들 가운데는 10억이 넘는 연봉자들도 있다고 하니 정말 엄청나다고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2009년 통계에 의하면 억대연봉자가 19만 7000명이라고 하니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는 고액 연봉자들의 숫자가 꽤나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대기업 임원이나 되어야 가능한 이런 억대 연봉자들의 연봉 점핑의 비밀은 대한민국에서 월급을 받는 봉급생활자라면 누구나 궁금해마지 않을 것입니다.그 연봉 점핑의 비밀을 하나하나 알아볼까요?
억대 연봉자들의 업종과 직업50인의 억대 연봉자들의 업종은 정보기술 업종, 제조업, 무역업, 요식업 등이며 직종은 영업, 마케팅, 임원 등의 순입니다.<슈퍼 월급쟁이>에서는 금융·보험 업종을 제외하였는데 그 이유는 금융·보험 업종은 매우매우 엄청난 스펙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대한민국에서 가장 따기 힘든 자격증을 지니고 있어야 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됩니다.반대로 말하면 <슈퍼 월급쟁이>에 소개된 50인의 억대 연봉자들은 엄청난 스펙을 자랑하는 것도 아니고, '사'짜가 들어간 자격증 소유자도 아니라는 말이죠."제가 억대 연봉자가 되리라곤 전혀 상상도 못했다."는 것이 이 책에 인터뷰한 억대 연봉자들 대부분의 이야기라는 점입니다.
50인의 억대 연봉자들도 처음부터 억대 연봉자들은 아니었습니다.지방대 출신도 있고, 스펙도 화려하지 않은 이들입니다.초봉 1600만원에서 시작해서 억대 연봉자가 되었다는 점은 일반 월급쟁이들이 '나도 잘하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듭니다.평생직장의 개념은 이미 없어진지 오래지요.다만, 평생직업이 있을 뿐입니다.직장인에게 있어서 연봉은 곧 그 사람을 평가하는 기준이 될 수도 있고, 회사에 대한 충성도를 가늠하는 판단이 될 수도 있습니다.연봉이 곧 자존심이요. 직장 속에서 평가받는 자기 자신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억대 연봉자들의 연봉 점핑의 비밀은 바로 이직에 있습니다.억대 연봉자들의 직종을 위에서 살펴보면 영업과 마케팅 분야가 많습니다.이 책의 소단원 부제목에 '비즈니스는 인간 최고의 능력을 요구하는 영업력이다'라고 나오는데, 영업은 비즈니스의 꽃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중요한 부문입니다.
Hamster wheel by sualk61
이직을 한다는 것은 현재의 직장이 맘에 안들어서 그만두고 단순하게 직장을 옮기는 것이 아닙니다.슈퍼월급쟁이 중 한 명은 이직을 단행하면서 전직장의 상사에게 뺨따귀를 맞으며 같은 업종에서 사장될 위기에까지 처한 에피소드가 있었습니다.그러한 위기를 자초하면서까지 그들이 이직을 단행하는 이유는 뭘까요?바로 고액 연봉에 대한 갈망과 그 연봉에 맞는 자신의 분야에 대한 일의 열정이랄 수 있겠습니다.또한 이직을 한다고 해서 전직장에서 자신이 이뤄놓은 모든 것을 버리고 떠나는 것이 아니라 그 반대로 직업을 통한 인맥 네트워크를 그대로 가져가는 것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3D Full Spectrum Unity Holding Hands Concept by lumaxart |
그들의 이러한 이직은 그들의 성향과도 관련이 있습니다.다람쥐 쳇바퀴 돌듯 반복되는 루틴한 일상을 못견뎌 합니다.하지만,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이러한 루틴한 일상에 안주아닌 안주를 합니다.안정된 삶을 등 뒤로 하고 자신이 열정과 꿈을 다할 새로운 도전 정신이 억대 연봉자들의 연봉 점핑의 비밀이랄 수 있는 것이죠.직장 옮기기가 그리 쉬운 일은 아니지 않습니까?이 글을 읽고 나도 억대 연봉자들처럼 이직을 해서 연봉 점핑을 하겠다고 결심하는 분들도 있겠지요.하지만 막상 현재의 안정된 삶을 포기하기란 쉽지 않은 결정입니다.이 책에 소개된 슈퍼 월급쟁이의 특성을 나타내는 단어로 <잡 노마드 사회>의 저자 군둘라 엥리슈의 저서를 부분 인용하고 있는데, 제가 생각하기에 그들의 성향을 나타내기에 가장 근접한 인용이 아닐까 합니다.
"잡 노마드란, 직업을 따라 유랑하는 유목민이란 뜻의 신조어로, 과거의 직업 세계에 등을 돌린 사람들을 일컫는다. 그들은 평생 한 직장, 한 지역 그리고 한 가지 업종에 매여 살지 않는다. 잡 노마드는 승진 경쟁에 뛰어들지도 않고, 회사에 목숨 바쳐 일하지도 않는다. 직업 세계에 새로 등장한 이 신종 부류는 자신의 가치를 정확히 분석하고 자신을 위해 그것을 이용하는, 현대화를 실천하는 주인공이다......"
억대 연봉자들의 성향은 인맥 구축과 뛰어난 언변, 상황에 맞는 발빠른 판단력, 숫자에 밝은 면 등과 함께 자신을 포장하고 자신을 브랜드화 하는데 남들보다 탁월한 재능을 지니고 있습니다.예를 들면, 우리 주변에 여럿이 함께 있을 때 이야기를 주도하고 항상 즐거운 사람이 꼭 한 명쯤은 있지요?억대 연봉자들은 이처럼 함께 대화를 할 때 이야기의 주도권을 지닌 채 리드하는 이들에 비유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남들보다 못한 스펙을 지니고 있지만, 입으로는 화려하지 못한 스펙보다 더 유창하게 자신의 스펙을 말하는 사람 말이죠.거짓말을 한다거나 허풍을 떠는 것이 아니라, 그만큼 언변이 뛰어나고 사람의 심리를 잘 파악한다고 봐야 하겠지요.
이 책을 읽고 개인적으로는 연봉 점핑을 하려면 일단 자격증의 추가 취득이 필수인 듯 하고, 이직과 동시에 승진을 하는 것이 최대 목표가 되겠습니다.이 기간을 1년 정도로 잡아야겠네요.그 후에는 또다른 높은 목표를 잡아야겠지요.그러려면 또 다른 자격증을 취득해야하고 또 한 번의 이직과 승진을 해야합니다.이 기간을 3년 이내로 계획합니다.성공할 경우 최대 지금 연봉의 두 배로 연봉 점핑이 가능하군요.성공한다고 해도 억대연봉은 힘들 것 같네요.제 경우는 업종을 바꾸지 않는 이상 억대 연봉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하지만, 이 정도 성공으로도 비약적인 발전이라 할 수 있겠지요.주먹구구식으로 무조건적으로 따라하기가 아니라 자신의 상황에 맞게,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여 준비하여야겠습니다.
|
- 슈퍼월급쟁이
- 국내도서>자기계발
- 저자 : 강혜목
- 출판 : 비전코리아 2011.01.03
상세보기 |
-31번째 서평-
스폰서링크
잘 읽었다면 공감 꾹~♡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