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로병사의 비밀, 3대실명질환과 금연하면 포상금 주는 곳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눈 건강을 위협하는 3대 실명 질환인 '당뇨망막병증', '녹내장', '황반변성'[각주:1]과 금연을 하면 포상금을 주는 곳에 대한 내용이 방송되었습니다.

각 질병의 증상과 발병률, 그리고 3대 실명 질환이라 불리는 질환의 위험성에 대한 것에 대해서 방송이 되었는데, 저희 어머니도 당뇨병을 갖고 있어서 관심 있게 시청을 했습니다.

관련 질병을 갖고 있는 분들은 참고하면 좋을 것 같네요.

 

 

우선 3대 실명 질환은 암처럼 초기에 발견을 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고, 시력이란 것이 한번 나빠지면 수술이나 치료를 한다고 해서 좋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 나빠지지 않기 위해서 관리와 유지를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합니다.

 

 

평균 수명이 늘어나는 것에 비해서 당뇨망막병증, 황반변성, 녹내장 같은 노환과 관련된 질병도 늘어나는 추세이고, 이러한 3대실명질환은 삶의 질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합니다.

 

 

오래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건강하게, 행복하게 살아야겠죠.

고통 받고 산다면 아무래도 삶의 질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될 것 같습니다.

 

폐쇄각 녹내장 자각 증상 없음, 개방형 녹내장 두통 구토 등의 증상

정화연 씨의 경우 출산할 때의 고통은 비할 수도 없는 극심한 두통과 함께 구토 증상을 함께 경험했다고 함

 

녹내장의 경우는 노환과 관련된 질병으로 폐쇄각 녹내장과 개방각 녹내장이란 두 종류의 녹내장으로 나뉘게 되는데, 폐쇄각 녹내장은 레이저 수술로 안압을 떨어뜨리게 될 경우 경과가 훨씬 좋다 합니다.

여타 3대 실명 질환과 같이 자각증상이 일어날 경우 이미 현대의학으로도 손쓰기가 어려울 정도라 하더군요.

 

 

황반변성은 흡연 여부와 흡연 기간이 발병 위험을 높인다 합니다.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방송된 내용은 아니지만 스마트폰의 블루라이트도 황반변성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다른 방송에서 방송된 바 있죠.

 

안압 관리와 유지에 도움이 되는 운동

관악기를 분다.

거꾸로 물구나무서기를 한다

역기를 든다.

물안경을 쓰고 수영을 한다.

 

 

젊은 층의 경우는 반드시 블루라이트 차단 앱을 설치하고, 스마트폰 밝기를 최대한 줄여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블루라이트

스마트폰, 태블릿 PC, TV, 노트북 등에서 나오는 푸른 빛.

블루라이트 관련 방송(KBS 소비자 리포트)의 실험 결과에 의하면 스마트폰의 블루라이트가 tv나 노트북에서 나오는 것에 비해 더많은 양이 나온다고 한다.

실험 결과 블루라이트는 비만, 우울증, 황반변성, 안구건조증, 시력저하, 망막손상, 멜라토닌 분비 억제로 인한 수면장애 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밝혀졌다.

일정 시청거리를 유지하는 tv와는 달리 가까운 거리에서 작은 화면을 더 주의 깊게 보려고 집중해서 보는 스마트폰 사용 습성상 스마트폰의 블루라이트는 눈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다.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을 가졌던 당뇨망막병증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저희 어머니도 방송에 나온 분처럼 매일 운동을 하고 지속적으로 당뇨를 관리하신다고 하셨는데, 당뇨 관리를 잘 한다고 해도 당뇨망막병증은 피하기가 힘든 당뇨 합병증 같단 생각이 들더군요.

 

 

당뇨병처럼 당뇨망막병증도 조기에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고, 당뇨로 인해서 신장 관련 질환이 생기게 되면 안과 관련 질환이 동반해서 생길 수 있다고 하니 가족 중에 당뇨병을 지니고 있는 분들은 상식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당뇨망막병증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망막의 미세혈관이 손상되었을 때 나타나는 안과질환.

초기: 비증식성 망막병증은 망막의 작은 혈관이 약해져 혈관이 막혀 영양 공급이 중단되고 서서히 시력감퇴가 점진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후기: 증식성 망막병증은 혈액순환이 나쁜 곳에 신생혈관이 생기고 출혈이 생기게 되며 5년 이내 실명에 이를 수 있다.

 

 

 

 

3대실명질환 모두 특별한 증상이 없어 자각증상이 나타나면 늦다 합니다.

그러므로 조기진단(안압 검사와 안저 검사)이 중요하다 합니다.





그리고, 눈 건강을 위한 생활수칙을 지키도록 노력해야겠네요.

 

금연하면 포상금 주는 곳

 

 

솔직히 저도 금연에 실패를 몇번 경험한 흡연자로써 담뱃값 인상에 반대하는 일인입니다.

담배를 끊는 것을 국가로부터 강제당하는 기분이 들어서 말이죠.

그렇지만 담배가 백해무익하단 것은 상식적으로 아는 일이고 또 담뱃값 인상이 되면 어쩔 수 없이 담배를 끊도록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정부의 이런 담뱃값 인상 정책과는 다르게 금연을 하면 포상금을 주는 노원구청의 금연정책은 진정한 의미의 금연 정책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더군요.

 

 

기분 좋게 금연을 유도하고 실제로 금전적 보상이 뒤따르면 금연 효과도 높다 하니 금연을 하긴 해야겠는데, 실행하기 힘들어 하는 사람으로써 귀가 솔깃하게 만드는 일인 듯 합니다.

 

 

아는 분 중에 금연을 10년 넘게 한 사람이 있지만, 아직까지도 흡연 욕구가 있다 하더군요.

금연을 하게 되면 일주일 내의 흡연욕구를 참는 것이 가장 힘들고, 또 지속적으로 금연을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담배의 니코틴 중독은 코카인과 같은 마약보다 더 중독성이 높다 합니다.

해서 금연을 개인의 의지로 끊는 것은 성공률이 4%에 그칠 만큼 대단히 어려운 일이죠.

 

 

해서 주변 사람의 격려와 가까운 보건소의 금연클리닉을 이용하게 되면 금연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하니 이번 담뱃값인상으로 금연을 결심하신 분들은 꼭 이러한 곳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금연 도중에 흡연 욕구가 생기게 되기 마련인데, 흡연 욕구란 것이 일정한 강도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어떤 때 강렬하게 생기게 된다 하는데 이런 강렬한 흡연 욕구를 참느냐 못 참느냐가 금연의 성패를 좌우한다 합니다.

이런 강렬한 흡연 욕구가 생기게 되면 잠시 산책을 하거나, 심호흡을 하거나, 물을 마시거나 하는 등으로 흡연 욕구를 잠재울 필요가 있다 합니다.

 

 

금연을 계획하신 분들은 참고하셔서 이번 기회에 금연을 꼭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1. 망막의 중심을 황반이라 하는데, 황반변성이 오게 되면 보고자 하는 곳이 어둡게 보이거나 왜곡되어 보이게 된다. [본문으로]
블로그 이미지

ILoveCinemus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