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 정답은 없다고들 한다.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도 사람마다 각양각색이다.
시간을 과거, 현재, 미래로 나누듯이, 시간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을 과거형 인간, 현재형 인간, 미래형 인간으로 나누기도 한다.
과거형 인간은 과거 속에서, 과거의 행복했던 순간을 추억하며 살아간다. 반대로 현실보다 나은 과거를 살아온 사람은 그 과거를 그리워하면서 현실에 불평하며 살아가기도 한다.
이렇듯이 과거형 인간은 현실부적응자, 또는 현실에 불평이 많은 사람을 비유적으로 표현할 때 많이 쓰이곤 한다.
현재형 인간은 현실주의적이다.
현실이 만족스럽던 그렇지 못하던간에 눈 앞에 닥친 현실만을 생각하며 살기 때문에 과거를 돌이켜보지도, 미래를 내다보지도 않는다.
아마도 대다수의 현대인이 이 현재형 인간에 속할 것이다.
미래형 인간이란 미래지향적인 인간을 의미한다.
진취적, 열정적, 꿈, 희망......
이런 긍정적인 단어들이 미래형 인간이라는 단어에 수식어처럼 뒤따르곤 한다.
얼마 전까지 난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면서 웃음기 없고, 생기 없는 포커페이스로 살아왔다.
현실에 맞춰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
과거형 인간이자 현재형 인간의 삶을 살아왔다고 할 수 있다.
몸은 현실 속 이 곳에 있는데, 이 현실이 불행하다고 생각하면서 머릿 속은 행복한 미래를 꿈꾸고 있자니 그 괴리감에서 오는 불행한 느낌은 현실을 더욱 힘들게 만들었던 것 같다.
그래서, 결심했다.
그 괴리감을 없애보기로!
현실에 만족할 수 없다면 미래를 향해 살아보기로 하자고!
자신이 있었다.
그리고, 단순무식하게도 그러한 나 자신을 믿고 있었다.
단지 시작하기만 하면 되었을 뿐이다.
그래서 지금 난 미래를 산다.
이러한 선택을 하기 전까지 닥쳐올 미래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몇 번이나 망설였는지 모른다.
단지 약간의 용기만 필요했을 뿐인데 말이다.
지금은 온전히 모든 정신과 시간과 열정을 꿈을 위해 투자하고 있다.
지금 난 무척이나 행복하고, 내가 선택한 삶에 만족하고 있고, 내가 생각한 소기의 목적들을 달성해 나가고 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