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국카본 3.49%
-성우하이텍 -2.13%
-차이나킹 1.49%
-대우증권 2.02%
-코리안리 1.43%
-진성티이씨 -3.46
-성우하이텍 -2.13%
-차이나킹 1.49%
-대우증권 2.02%
-코리안리 1.43%
-진성티이씨 -3.46
[경제] - 관심종목 및 1월 수익률 현황
거래 종목 중에서 성우하이텍과 같은 경우는 좀 아쉽다 하겠다.
매도 이후 기관 매수세가 유입이 되면서 추세가 우상향을 하고 있다.
진성티이씨와 같은 종목도 수익률을 일부 실현할 수 있었지만 추세가 무너지면서 손절하고 나왔다.
1월은 15일 이후부터 엔저와 뱅가드 펀드 자금의 유출로 인해서 투자자들이 수익을 실현하기가 쉽지 않은 장이었다 보여진다.
필자의 투자수익률도 전체적으로 놓고 보면 나쁘진 않았지만 15일 이후의 투자 수익률은 신통치가 않았다.
변동성이 커진만큼 장에 대응하기도 쉽지 않았는데, 당분간 이러한 변동성은 2월 중순 이후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분봉까지 들여다보면서 변동하는 장에 대응하는 전업투자자가 아니고서는 이러한 장에 대응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반등시 적극적으로 매도하고 하락시 저점매수하는 단기 트레이딩 전략을 당분간은 계속 가져가야 할 것 같다.


2월 주식시장 전망
-3월 동시만기일 이후 수급개선 전망.
-IT, 자동차주 2월 이후 하방경직성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
-SK하이닉스 3분기부터 영업이익 한단계 레벨업될 것으로 예상됨.
증권사 전망에 따르면 2월 코스피지수 예상밴드는 1850~2050포인트로 저점과 고점이 약 100포인트가 차이난다.
2월에도 뱅가드펀드 자금 유출 및 환율 영향으로 인해 신고점을 갱신하고 있는 세계 증시와는 차별화 되어 우리 증시는 찬밥신세가 될 것이 분명하다.
특히, 2월 초 설날 이전에 주식시장에 큰 변동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된다.
코스피지수 예상밴드를 보면 개인들은 2050을 보지만 기관이나 외인은 1850을 본다.
즉 개인은 기대감으로 투자를 하지만 기관이나 외인은 저점매수 기회를 노리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2월은 아주 어려운 장이 될 것으로 예상하기에 주식시장을 떠나 있으려고 한다.
확실한 투자수익이 난다는 보장이 없다면 잠시 쉬어가는 것도 괜찮다.
1월 시장을 돌이켜보면 이전 포스팅에서 예상한 바대로 개미들 물먹이는 장이 연출 되었다 생각된다.
고점에서 종목 좋다고 목표가 상향조정하고 개미들 붙으니까 고점에서 두들겨 내다 파는 장이었다.
기관은 코스피에서 내다판 종목으로 1월 코스닥 종목들을 끌어올렸다 여겨진다.
뚜렷한 매수 주체가 없다 보니 개인투자자들이 투자하기가 쉽지 않다.
그나마 연기금 매수가 나와줘야 증시가 덜 출렁거릴테지만 말이다.
하지만, 하나 위안이 되는 점은 증시전문가들이 하나 같이 중장기적으로는 우리 증시가 우상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그 시점은 아마도 3~6개월 이후 뱅가드 펀드 자금이 모두 빠져나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