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

금강산 공부

by ILoveCinemusic[리뷰9단] 2017. 8. 24.
반응형

금강산 공부

오늘은 금강산에 대해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한때는 제 생애 (평화)통일을 볼 수 있을 것이란 생각도 했었지만, 최근에는 제 생애 통일을 볼 수 있을거란 생각에 회의적입니다.

사진과 글로나마 금강산을 만나보고자 이렇게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겸재 정선 금강전도(국보 제217)

  

봄에는 금강산,여름에는 봉래산,가을에는 풍악산,겨울에는 개골산으로 불리는 금강산은 태맥산맥에 속하며 1638m의 높이를 지녔습니다.

지금은 절기상 가을이니 금강산이 아니라 풍악산이라고 불러야 하겠네요.

△태백산맥에 속하는 금강산

휴전선에서 약 20km 떨어져 있는 곳에 위치해 있다 합니다.


*봉래산: 영주산,방장산과 함께 중국 전설상에 나오는 삼신산의 하나

계절에 따라 일컬어지는 금강산의 여름 별칭으로 신선이 살 법하다는 뜻에서 봉래산이라 칭함.

 

*풍악산: 단풍이 물든 큰 산이라는 뜻.

 

*개골산: 단풍이 지고 난 후 앙상한 뼈가 드러난 모습을 나타냄.


금강산은 외금강과 내금강, 해금강으로 나뉩니다.


금강산의 주봉은 비로봉으로 북한에서는 금강산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명경대


내금강에는 만폭동,태상동,백운대,비로봉,명경대,망군대,구성동 등이 있고, 표훈사, 마애불인묘길상, 분설담, 보덕암 등 주변 경관이 있습니다.

 

만물상

 

외금강에는 구룡연,만물상(삼선암,독선암,귀면암),수정봉,천불동(3단 폭포,선인굴,육선암,연주폭포,금강천지),선하 구역(용바위,흔들바위,선하폭포,백련폭포,채하폭포,바리소,무지개 다리, 집선봉), 문주봉, 호봉, 상등봉, 옥녀봉, 세존봉, 채하봉, 집선봉 등이 있으면 구룡연에는 저 유명한 구룡폭포가 있습니다.

 

구룡폭포

 

외금강의 남쪽 지역은 신금강이라 하는데 이곳에는 십이폭포,온선대,칠보대,직류폭포,채하폭포,바리소,무지개다리,송림굴,소연소,구룡소,선담,유점사,반야암 등이 있습니다.





*조선 3대 폭포: 외금강 구룡폭포, 개성의 박연 폭포, 설악산의 대승폭포

 

총석정


해금강에는 삼일포(경치가 좋아 화랑들이 3일 동안 머물고 가서 이름 붙여짐),향로봉,총석정(관동 팔경의 하나), 와우섬(소가 누운 모습에서 유래함), 사선정터,해만물상 등이 있습니다.

 

금강산은 수많은 봉우리가 있어서 '금강산 찾아가자 일만이천봉~'이라는 동요('금강산', 강소천 작사,나운영 작곡)에서 표현되듯이 실제 일만이천봉이 있는 것이 아니고 봉우리가 그만큼 많다는 것을 비유한 것입니다.



금강산은 예로부터 국내외의 많은 이들이 그 경치를 극찬한 곳인데요.

잘 알려진 것이 소동파의 말로 "고려국에 태어나 금강산을 한 번 보는 것이 소원"(원생고려국 일견금강산)이라고 말했습니다.



현대아산에 의해서 19981118일부터 금강산 관광이 실현이 되었습니다만 2008년 금강산 피격 사건으로 금강산 관광은 중단이 된 상태입니다.


p.s. 금강산의 별칭은 총 9개로 금강산, 봉래산, 풍악산, 개골산 외에 열반산, 기달산, 상악산, 선산, 중향성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