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의 기본은 짠테크에서 출발합니다.
돈을 아무리 많이 벌어도 이거 못하면 부자가 못됩니다.
미국 부자의 60%는 경제적 성공의 가장 결정적 요인으로 절약을 꼽았다고 합니다.
우리가 절약을 해야 하는 이유는 절약을 통해 남는 돈을 확보하고 이 돈을 통해 새로운 투자 기회를 얻기 위함입니다.
그렇지만 절약 즉, 짠테크를 한다고 해서 궁색하게 살 필요는 없습니다.
너무 극과극으로 가면 자신에게나 타인에게나 좋지는 않습니다.
할 거 다 하면서 절약하는 짠테크가 바로 우리가 지향해야 할 바입니다.
통신비에는 스마트폰 요금제를 절감하는 방법과 스마트폰 기기 금액을 절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기기 금액을 절감하는 방법은 스마트폰 기기를 중고로 사는 것입니다.
새것 같은 중고를 중고나라, 당근마켓 등 중고거래 사이트나 앱을 통해 직거래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스마트폰 요금제를 절감하는 방법은 이제는 널리 보편화된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자신의 데이터 사용량, 자신의 음성통화량을 파악하여 적절한 요금제를 선택하시면 현재 사용하는 KT, LG, SKT와 같은 이동통신 3사의 요금제보다는 훨씬 저렴한 통신요금을 경험하시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월 데이터 이용량이 1.5GB 이하이고, 대부분 와이파이를 사용하며, 음성 통화량이 200분 이하라면 월 3300원 정도의 알뜰폰 요금제를 가입하여도 무방하다는 말입니다.
만약 현재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이 약정이 남아 있다면 위약금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약정이 남아 있지 않다면 안 바꿀 이유가 없습니다.
교통비를 절약하는 방법에는 광역 알뜰교통카드가 있습니다.
광역 알뜰교통카드는 교통요금 10%, 걷는 만큼, 자전거 타는 만큼 20% 더 할인을 받아 최대 30%까지 할인이 가능합니다.
생활비와 식비를 절약하는 방법에는 경기지역화폐와 같은 인센티브 혜택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경기지역화폐는 지역별로 최대 6~10%의 인센티브를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6% 인센티브라고 가정하면 10만 원 충전 시 6천 원을 더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경기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온누리상품권도 인센티브 혜택이 좋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은 사용처와 사용기한이 정해져 있으니 이를 확인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경기지역화폐로 생활비, 식비를 줄이고 온누리상품권으로 장보는 비용을 줄였습니다.
다음은 커피값을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팔라고 앱은 기프티콘 거래 앱입니다.
사용하지 않는 기프티콘을 거래하는 곳인데 많은 종류의 기프티콘이 있으니 여기에서 스타벅스나 이디야 등 커피 프랜차이즈의 기프티콘을 싸게 구매하여 이용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유튜브가 대세입니다.
예전에는 블로그에 체험단이 많이 진행이 되었으나 최근에는 유튜브 체험단이 가장 좋습니다.
경쟁률도 블로그 체험단이나 인스타그램 체험단에 비해 낮고, 보상도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에 비해 훨씬 좋은 것 같습니다.
화장품 리뷰, 미용원의 뷰티 체험, 맛집 리뷰 등 많은 체험단이 현재도 진행중이며, 리뷰를 하고 체험할 유튜버, 블로거, 인플루언서를 찾고 있습니다.
요즘은 시국이 시국인지라 배달형 체험단이 인기를 끄는 것 같습니다.
정리해보면 위의 짠테크를 통해 절감할 수 있는 금액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최소 10만 원대에서 최대 몇 십만 원대까지는 절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1개월에 이 정도라면 1년이 되면 최소 100만 원에서 최대 몇 백만 원대의 절감 효과가 생기는 것입니다.
절약은 훌륭한 소득이다
-에라스무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