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상승률을 고려한 2024년도 최저임금은 10,000원이 넘어가게 됩니다.
2023년 물가상승률은 4.1%로 이런 추세가 이어진다면 2024년도 물가상승률은 4.2%로 전망됩니다.
최저임금을 물가상승률과 연동하게 되면 노동계와 경영계는 쓸데없이 정력을 소모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노동계와 경영계가 각각의 입장이 있고, 경제 상황을 고려하여야 하기 때문에 서로의 입장을 절충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최저임금은 저임금 노동자의 생활 수준을 보장하고, 소득불평등을 완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그러나, 최저임금 인상은 기업의 부담을 가중시키게 되고 이에 따라 고용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최저임금 인상은 물가 상승을 유발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의 시점에서 AI나 로봇 산업의 발전은 사람의 일자리를 대체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최저임금이 올라가게 된다면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사람을 고용하는 대신 무인점포를 창업하거나 로봇으로 대신하려고 하는 고용주들의 욕구가 거세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저임금의 상승과 무인점포의 결과는 별개로 봐야 할 것입니다.
아직까지 무인점포가 증가함으로서 고용 감소가 초래된다는 데이터는 미미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무인점포는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용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은 지켜봐야 할 대목입니다.
최저임금이 1만 원을 돌파하더라도 삶이 윤택해지지는 못합니다.
근로소득만으로는 삶이 달라지지 않습니다.
현대는 자본주의 시대로 자본을 알아야 삶의 역전이 가능합니다.
부업을 통해 월급 외 소득을 올리는 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주식, 부동산, 비트코인 등 투자를 통해 자산을 증식시켜야 하는 것을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이를 위해 꾸준하게 관련 공부를 병행해야 합니다.
AI는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업무를 인간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사라질 수 있는 직업군에 종사한다면 미래를 위한 준비를 따로 해야 합니다.
● 고객 서비스 관련 직업군
● 데이터 입력 관련 직업군
● 회계사
● 사무원
● 재무 분석가
● 법률 비서
● 운전사
AI의 발전으로 많은 직업이 사라질 수 있겠지만 또한 AI로 인해 많은 직업군이 생겨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AI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직업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