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족의 종류와 다음 단계로의 업그레이드하기
파이어족이란 '경제적 독립'+'조기은퇴'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나이로는 밀레니얼 세대에 해당하는 나이로 1981년~1997년 생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파이어족은 40세 이전에 조기은퇴를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경제적 자유를 이루었다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근로소득이 없이도 살아갈 수 있는 재정적 상태를 이루었다는 말입니다.
파이어족에 대한 오해 중의 하나가 바로 경제적 자유를 이루었다고 생각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경제적 자유를 이룬 사람들도 있겠지만, 파이어족의 목표가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것이 아닌 어딘가에 종속되지 않고 경제적으로 독립을 이루었느냐에 포커스를 맞춘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 직장생활은 자신을 위해서가 아닌 타인을 위한 일을 하는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면 그런 생각이 덜 들 테지만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생계를 위해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일을 해야 합니다.
또한,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사람(직장동료, 직장상사)에게서 받는 스트레스가 매우 큽니다.
경제적 자유는 자유권 중의 하나인데, 누구나 경제적 자유를 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누구나 경제적 자유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과거 '평범하게 살고 싶다'라고 선택했었습니다.
그랬더니 진짜 평범한 삶을 살게 되더라고요.
나폴레온 힐의 명저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라는 책에서 나오듯이 저는 1년 전쯤부터 '부자가 되겠다'라고 결심하였습니다.
사실 부자가 되고 싶은 열망은 언제나 늘 가슴속에 품고 있었습니다.
아무튼 밑에 열거하는 파이어족의 종류를 살펴보면 알겠지만, 직장생활에서 자유로울 수는 있어도 아르바이트는 계속하는 파이어족 유형이 있습니다.
물론 생계를 위해 꾸준하게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 한다는 점이 다르겠지만요.
팻파이어족
'Fat'은 '살찌다', '기름진'이란 의미입니다.
부유한 파이어족을 말합니다.
월소득 1,000만 원 이상의 파이어족이 이에 해당됩니다.
월소득이 1,000만 원 이상이니 해외여행, 맛집탐방 등 지출에 구애를 받지 않고 여유로운 삶을 추구합니다.
사이드파이어족
side job(부업)을 가진 파이어족을 말합니다.
월수익은 300~500만 원 정도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부업으로 하여 수익을 창출하면서 파이어족의 삶을 영위합니다.
코스트파이어족
'coast fire'는 근로생활을 지속하기는 하되, 직장생활에 너무 얽매이지 않으며, 파이어족의 삶을 준비해나가고 있는 파이어족을 뜻합니다.
파이어족을 추구하고 있으나, 아직 파이어족이 되기에는 뭔가 불안하여 자신의 캐시 플로우를 더 늘리려고 애쓰는 사람들입니다.
월소득이 300만 원 이상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바리스타파이어족
Barista Fire족은 월 200만 원 정도의 수입을 지닌 파이어족입니다.
캐시플로우가 부족하지도 넉넉하지도 않기 때문에 때때로 아르바이트 등 근로소득을 벌어야 합니다.
린파이어족
'Lean'은 '기대다'라는 의미입니다.
극단적으로 필요한 지출만을 하면서 지출을 자제하는 파이어족입니다.
월수입이 100~150만 원 정도이니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안 되겠죠.
10억 원으로 파이어족의 삶을 산다면
금리가 인상되는 시기라 요즘 예적금 금액이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고금리 상품의 경우 대부분 예금금액을 제한하고 있어, 10억 원을 예금으로 넣는다고 하여도 고금리 혜택을 받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여러 은행에 돈을 나누어서 예금을 하는 방법을 선택하여야 할 것입니다.
3~4%의 예금금리를 적용하고, 이자소득세를 제외한다면 10억 원의 연간 기대이자는 3,000~4,000만 원으로 월 250~33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코스트파이어족이나 바리스타파이어족의 레벨이 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금리가 인하되어 예금금리가 내려가게 되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만약 예금금리가 2%대라고 가정하면, 연간 기대이자는 2,000만 원으로 월 166만 원 정도가 됩니다.
린파이어족이 되어서 검소하게 지출을 억제하여야 파이어족의 삶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파이어족 업그레이드 하려면
펫파이어>사이드파이어>코스트파이어>바리스타파이어>린파이어 등으로 파이어족의 종류 및 등급을 나누어 보았습니다.
린파이어족은 1인 가구에 맞는 파이어족인 것 같습니다.
만약 결혼을 하게 된다면 파이어족의 삶을 영위하지 못하겠죠.
사이드파이어족은 되어야 결혼도 가능하고, 비교적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됩니다.
일본은 프리터족(자유+아르바이트)이 나타난 지 40년이 지났습니다.
최저임금이 높아 아르바이트만으로도 직장생활 또는 그 이상을 벌 수 있습니다.
아마도 우리나라도 현재와 같은 직장생활 문화가 지속된다면 한국판 프리터족이 충분히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린파이어나 바리스타파이어는 프리터족의 삶을 병행해야 합니다.
아무튼 파이어족의 삶을 안정적으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업그레이드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타고난 금수저이거나 높은 능력치를 가져 펫파이어가 된 분들은 축하드립니다.
하지만, 린파이어, 코스트파이어족은 사이드파이어족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사이드파이어족의 부업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서 경제적인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일을 도모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유튜브 운영, 블로그 운영, 전자책과 같은 관심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도록 노력해야겠지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