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2023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를 공개했습니다.
이 리포트는 전 세계의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에 대한 수익과 다운로드의 트랜드, 각 시장별 수익 점유율, 주요 게임 및 게임 제작사의 성과, 그리고 광고 및 수익화 전략 등 다양한 측면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캐주얼 게임의 재미와 함께, 전략적인 게임 플레이와 풍부한 스토리가 결합된 새로운 장르의 게임입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들이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어떤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지, 센터타워의 리포트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전 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인앱 구매를 통한 수익은 2019년 6억 달러에서 2022년 16억 3000만 달러로 지속적인 상승 추세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성장세는 2023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전체 수익은 30%의 증가율을 보여 21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액션과 퍼즐 장르의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역시 수익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2022년과 2023년 동안, '탕탕특공대(Survivor.io)'를 비롯한 모바일 액션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수익은 전년 대비 각각 158%, 37%의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퍼즐 장르에서는 'Triple Match 3D' 등의 게임이 주목받았으며, 이들 게임의 수익도 각각 76%, 91%의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팬데믹의 영향으로 인해, 2020년에는 전 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다운로드가 21% 증가하여, 처음으로 60억건을 넘어섰습니다.
2022년부터 2023년 사이에는 이 수치가 약 60억건에 머물며 안정적인 추세를 보였고,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다운로드 분야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모바일 아케이드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이었습니다.
2023년에는 '스텀블 가이즈(Stumble Guys)' 등의 아케이드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다운로드 수가 24억건에 이르렀고, 이는 전체 다운로드의 40% 이상을 차지하였습니다.
또한, 미국은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미국에서의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수익은 8억 달러를 넘어서고, 이는 전 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수익의 42% 이상을 차지하는 것이었습니다.
유럽 역시 이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로, 같은 기간 동안 3억 7000만 달러에 가까운 수익을 기록하였고, 이는 전 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수익의 20%에 해당합니다.
1. '탕탕특공대' - Habby
2023년에 가장 높은 수익을 기록한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로그라이크+핵앤슬래시'라는 독특한 게임 플레이를 가진 Habby의 '탕탕특공대'였습니다.
이 게임은 해외 게이머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고,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2억 4000만 달러의 인앱 구매 수익을 기록하며 수익 순위 1위를 차지했습니다.
2. 'Triple Match 3D' - Boombox Games
Boombox Games는 3D 제거 메커니즘과 전략적인 게임 플레이, 그리고 다양한 수익화 모델을 결합한 모바일 매치 게임 'Triple Match 3D'를 선보여 매치 3 게임 시장에서 주목받았습니다.
이 게임은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전년 대비 4배에 가까운 180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려 수익 성장 1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3. '레전드 오브 슬라임(Legend of Slime)' - 한국
한편, 창의적인 스토리와 배치, 캐릭터 수집, 스테이지 및 PvP 게임 플레이를 결합한 한국의 '레전드 오브 슬라임(Legend of Slime)'은 2023년 동안 매출이 3배 이상 증가하여 수익 성장 2위에 등극하였습니다.
1. Miniclip
2023년에는 'Miniclip'이 'Triple Match 3D', 'Mini Tennis: Perfect Smash', 'Checkers Clash: Online Game' 등의 게임을 통해 전년 대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수익을 280% 증가시켰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Miniclip은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 수익 성장 순위 1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2. LoadComplete
세계적인 성공을 거둔 '레전드 오브 슬라임' 덕분에 'LoadComplete'는 전 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퍼블리셔 수익 순위에서 4위, 수익 성장 순위에서는 2위에 올랐습니다.
광고만으로는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수익을 창출할 수 없습니다.
이에 따라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화폐 번들, 스타터 팩, 라이브옵스, 전리품 상자, 구독, 시즌 패스 등 미드코어 모바일 게임의 수익화 모델을 적용하였습니다.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전 세계 수익 상위 100개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중 93%가 화폐 번들 모델을, 74%와 67%가 각각 스타터 팩과 라이브옵스 수익화 전략을 사용하였습니다.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퍼블리셔 중 성공 사례로는 'Voodoo'를 들 수 있습니다.
하이퍼캐주얼 게임 퍼블리셔인 Voodoo는 2021년부터 시장이 점차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으로 전환되자 'Mob Control', 'Collect Em All! Clear the Dots', 'Block Jam 3D' 등의 게임을 연속으로 출시하며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2023년에는 'Mob Control'을 비롯한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들이 눈부신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전년 대비 수익이 370%나 증가하여 voodoo의 전체 수익을 거의 250%까지 끌어올렸습니다.
전체적으로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가 줄어드는 트렌드에도 불구하고, voodoo의 수익은 계속해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voodoo가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퍼블리셔로의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뤄낸 대표적인 사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핵앤슬래시 #로드컴플릿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