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생생재무설계㈜비큐러스 홈페이지(http://www.hopefp.com/)
        생생재무설계㈜비큐러스 블로그(http://blog.naver.com/skkim623)

재테크의 시작과 끝!

재테크 강의를 듣고 왔습니다.
재무설계의 기초 강의의 도입부 정도인데요.
1시간 30분 정도의 강의가 진행되었고 강의 내용은 재테크의 기본과 재무설계의 기본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저도 재테크에 관심이 많아서 이번 강의에 참여를 하게 되었고, 또 이와 관련하여 정보를 수집하기도 하고 포스팅도 몇 가지를 한 적도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은 그 중에서도 검색 유입과 트래픽이 괜찮은 포스팅들인데요. 시간이 나시면 재미삼아 읽어보셨으면 합니다.


재테크노하우, 돈버는법, 부자되는법, 종자돈 만들기, 성공......

우리는 부자에 대해서 관심이 많고, 부자가 되기를 원합니다.
서점에도 재테크에 관련된 서적이 셀 수도 없이 많이 쏟아지고 있지요.
저도 재테크에 관심이 많아서 되도록 많은 책을 읽어가려고 합니다.


제가 가진 재테크 관련도서인데요.
저 나름대로 내린 재테크의 결론은 '절약'이라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재테크의 초심자이건 고수건 간에 공통의 키워드이며, 이 재테크 강의의 강사님도 매우 강조한 부분입니다.
재테크의 시작과 끝은 절약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여기에 덧붙여 얼마만큼 짧은 기간(시간) 내에 만족할 만한 수준의 돈을 모으는가가 관건이겠죠.

재무관리의 시작은 목표수립

위의 도서 중에서 <시크릿>은 재테크 서적이 아닙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으로 내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이뤄줄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이 알려준대로 위시리스트를 작성하고 제 꿈을 한시라도 잊지 않도록 동기부여를 하고 있어요.
이 책을 읽은지가 작년 3월경인데 이 때의 위시리스트에 적어 놓은 '갖고 싶은 것' 목록에 것들이 하나하나 이뤄지면 위시리스트에 체크를 하고 다 위시리스트 덕분에 이런 일이 생긴 것이 아닌가 하고 기분 좋은 생각을 한답니다.
그리고 '이루고 싶은 것'을 위해 노력하고 공부하고 있어요.


왼쪽은 제 위시리스트와 인생설계도가 담긴 다이어리고, 오른쪽은 가계부와 자산현황이 적힌 왕비 다이어리입니다.
제 궁극의 목표는 돈 때문에 고통받지 않는 것입니다.
'부자'라는 정의에 대해서 사람들마다 해석이 다르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부자는 물질적으로도 풍요롭지만 주변환경과 정신적으로도 풍요롭고 여유로운 사람입니다.


모두가 되고 싶어하는 부자!

부자가 되려면 부자의 마인드를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부자가 되기 위한 첫걸음인 부를 창출하는 세가지 방법 중에서 두가지는 이미 말씀을 드렸습니다.
절약과 시간...그리고 나머지 한 가지는 수익률입니다.

예를 들어 저축을 이용한 재테크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저축의 경우 현재 제 1금융권에서 최고 1년 만기 상품에 대해 5%의 이자율을 기대한다고 한다면 100만원을 가진 이와 1억을 가진 이가 동일한 은행 상품에 1년 동안 예금을 한다면 100만원을 가진 이의 1년 후 이자율은 5만원일 것이고, 1억을 가진이는 5백만원의 이자를 늘일 것입니다.(이자소득세와 각종 세금 부분을 제외한다고 가정한 경우) 
똑같은 상품, 똑같은 기간이지만 결과는 사뭇 다르지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종잣돈(여윳돈)입니다.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절약을 하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수입과 지출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있어야 되겠죠.

종잣돈 1억원이 모이게 되면 위에서와 같이 시간이 돈을 벌어주는 선순환 구조가 확립되기 때문에 종잣돈을 모으는데 힘써야겠습니다.
그리고 1억원이라는 돈이 생기게 되면 은행 등 금융상품 뿐 아니라 부동산 등 수익률이 높은 상품에 투자할 수 있는 폭이 넓게 열리게 되는 것이죠.

재무설계와 재테크의 차이점

재테크와 재무설계는 다릅니다.
저도 재테크에는 관심이 많았지만 재무설계에는 관심이 별로 없었거든요.
그런데 정작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은 재테크보다는 재무설계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제가 가진 재테크에 대한 개념도 재테크이기보다는 재무설계의 개념에 가깝다고 할 수 있더군요.

재무설계는 개인의 라이프사이클에 따라서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말합니다.
재테크는 단지 1억 모으기, 10억 모으기 등 돈을 많이 버는 것에만 초점을 맞춘 것이죠.

라이프사이클이란 출생,육아,결혼,성장, 노후 등을 말합니다.
이 사이클에 따라 육아비용이라든가 자녀교육자금, 결혼 비용, 노후 은퇴 설계, 그리고 각종 보험과 연금, 부동산과 금융 상품 등 총자산을 설계하는 것이 재무설계라 할 수 있습니다.

남자의 의료비가 평균 8천만원이고 여성의 의료비가 평균 7천만원 정도라는 통계를 보고 우스갯소리로 강사님이 결혼을 하게 되면 여자의 건강과 관련된 비용인 7천만원 정도를 남자가 떠안게 되는 셈이라고 하시더군요.


재무설계가 필요한 이유는 위의 도표를 보시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자신의 자산관리에 대한 뚜렷한 계획이나 목표수립이 힘드신 분들은 생생재무설계의 무료재무설계를 이용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생생재무설계㈜비큐러스 홈페이지(
http://www.hopefp.com/)
생생재무설계㈜비큐러스 블로그(http://blog.naver.com/skkim623)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중구 소공동 | 흥국생명보험 경인AM지점
도움말 Daum 지도
블로그 이미지

ILoveCinemus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