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하셨어요, 소울푸드 오크라의 효능
'잘 먹고 잘사는 법, 식사하셨어요?'에는 오크라(okra)라는 다소 생소한 식물로 요리를 한 음식들이 소개되었습니다.
그런데 검색을 해보니 이 오크라라는 식물은 '천기누설'이나 'SBS 좋은 아침' 등 꽤 많이 방송에서 소개가 된 식물이더군요.
'천기누설'에서는 열매의 모양이 여인의 손가락을 닮아서 '레이디핑거'라 불리우면서 17년 간 변비로 고생했던 이가 변비탈출을 하게 만든 음식으로 소개가 되었고, 'SBS 좋은 아침'에서는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나 중국의 양귀비가 피부 미용을 위해서 먹었던 음식이라고 하더군요.
오크라 닭백숙
'식사하셨어요'에서는 이 오크라를 이용한 닭백숙과 오크라 콩 요리를 샘 해밍턴과 이영자가 맛있게 먹는 먹방의 향연이었습니다.
오크라는 덜 익은 연한 열매만을 먹을 수 있다고 하는데, 이를 검보(gumbo)라고 하며, 외국에서는 주로 검보 스튜(오크라와 닭고기, 푸른채소 등을 이용한 스튜)를 해먹는 것 같습니다.
녹색 오크라
'식사하셨어요'에서는 녹색 오크라가 소개되었고, 예전에 'SBS 좋은 아침'에서는 적색 오크라가 소개된 바 있습니다.
오크라 효능: 변비해소, 다이어트, 피부미용, 소화기 질환 예방, 자양강장(간 독소 제거, 스태미너에 좋음), 콜레스테롤 감소, 혈당 감소(당뇨예방에 효과)
오크라 성분: 뮤신-혈중 지방 감소, 소화기 점막 보호
일본의 낫토(なっとう , 納豆 )처럼 오크라도 점액질이 많아 끈적끈적한데, 이 성분이 뮤신이라 하는군요.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와 중국의 양귀비도 피부미용을 위해서 애용하였다고 하고, 육상선수 우사인 볼트도 스태미나에 효과를 보기 위해서 적색 오크라를 많이 먹었다 합니다.
'SBS 좋은 아침' 적색 오크라
'비정상회담'을 보면 샘 해밍턴과 샘 오취리가 친한 사이인 듯 한데, '식사하셨어요'에서도 가나 출신의 샘 오취리를 언급하면서 오크라를 많이 먹었지 않겠느냐 말하더군요.
오크라가 이집트에서 200년 전부터 길러져 왔다고 하니 가나에서도 볼 수 있는 작물일 것 같기도 하거니와, 오크라를 이용한 검보라는 음식이 주로 흑인들이 먹는 음식에서 기원했기 때문에 그러한 추측이 나온 것이죠.
루이지애나 검보
흑인들은 검보를 '소울 푸드'(영혼을 채워주는 음식)이라 하며 즐겨 먹는다고 하는데 특히 미국 루이지애나나 미국 재즈의 발상지인 뉴올리언스 지방에서 즐겨 먹는 음식 같습니다.
루이 암스트롱도 검보를 즐겨 먹었다 하더군요.
미국의 검보 요리는 18세기에 기원을 찾아볼 수 있다 하는데, 잡혀온 흑인 노예들로부터 유래했다는 흑인기원설과 원래 미국의 토착민인 아메리카 원주민에서 유래했다는 아메리카 원주민 기원설이 있다 합니다.
기원이야 어떻든 단순히 오크라를 이용하여 먹던 음식에서 발전하여 닭고기나 오리고기, 햄이나 소시지, 새우나 가재, 게 등을 이용하여 풍부한 재료들로 인해 검보 요리가 다양해진 듯 합니다.
우리나라에도 오크라를 이용한 요리들이 개발이 되고 있으니 오크라를 이용한 닭백숙은 흑인들의 관점에서 보면 한국식 검보요리라고 보여질지도 모르겠네요.^^
잘 읽었다면 공감 꾹~♡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