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니언, 천사의 계급
#1 끝과 시작
[작품소개]
미국드라마
총9부작
관람채널: 스크린
원제: Dominion
출연: 크리스토퍼 이건(Christopher Egan), 톰 위즈덤(Tom Wisdom), 로산느 맥키(Roxanne Mckee), 알란 데일(Alan Dale), 안토니 헤드(Anthony Head)
미드 '도미니언'은 영화 '리젼'의 스핀오프 드라마라고 합니다.
이 작품은 성서의 최후의 전쟁인 아마겟돈을 모티브로 하고 있는데, 미국 NBC 유니버설이 운영하는 유료 케이블 TV인 싸이파이(Syfy)에서 비교적 최근에 방송한 따끈따끈한 드라마라 할 수 있죠.
뜻은 '번외편' 혹은 '파생작'
아마겟돈(Armageddon)
'신약성서' 요한묵시록 16:16절에 언급되는 장소로 히브리어로 '므깃도의 언덕'(팔레스타인의 한 도시 이름)이라는 뜻에서 유래되었다 한다.
이곳에서 천상의 하나님의 군대와 지상의 악마의 군대가 최후의 결전을 벌인다고 한다.
'도미니언'은 '주권', '지배력', '영지', '통치'라는 의미를 지닌 단어인데, 아마겟돈이라는 종교적인 모티브에 SF적 색채와 정치·군사·사회적 색채를 더한 드라마라 할 수 있을 듯 합니다.(뒤에 이야기 하겠지만 사품천사를 'Dominions'라 부르기도 합니다.)
알란 데일(리슨 장군)
그리고, 이야기의 변형도 하나의 큰 특징이랄 수 있는데 본래 악마와 천사의 전쟁인 아마겟돈이 '도미니언'에서는 천사와 인류의 전쟁으로 그려지고 있는 것이 그것인데 그러한 설정은 아마도 인간이 신을 노하게 할 정도로 타락을 했다고 보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얼마전 '악마백과사전'이라는 책이 나왔는데, 이 책 두 권에 소개된 악마는 전 세계에 총 5,800개의 악마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천사가 얼마나 많을지는 몰라도 만약 전쟁이 일어난다면 대규모의 전쟁이 아닐까 싶네요.
이 '악마백과사전'이라는 것은 물론 악마학과 관련한 것이라 생각되는데, 그럼 천사의 수나 종류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지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톰 위즈덤(미카엘)
'도미니언'에서는 가브리엘이라든가 미카엘과 같은 대천사, 그리고 하급천사나 능천사 등이 등장을 하게 되는데, 이런 천사의 계급은 물론 악마학과 반대의 학문인 천사학에서 분류가 된 것이죠.
천사의 계급은 엄밀하게 말하면 정통 신학과는 거리가 있다 합니다.
성서 외경인 에녹서나 구전을 바탕으로 하고 있고, 성서에서는 이와 같은 계급이 대한 정확한 언급이 되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 합니다.
칼 뷰크스(가브리엘)
[천사의 계급]
* 9품 천사론: 세라핌>케루빔>좌품>주품>역품>능품>권품>대천사>천사
상품천사: 일품천사 치천사(단수형 세라프, 복수형 세라핌)/이품천사 지천사(단수형 케루브, 복수형 케라빔)/삼품천사 좌천사(스론스, 오파님, 갈가림)
-4대 천사(미카엘, 가브리엘, 라파엘, 우리엘) 모두를 일품천사로 보는 시각도 있고, 미카엘만이 일품천사로 보는 시각도 있다.
-루시퍼, 바알제붑, 아스모데우스도 타락하기 전에는 일품천사로 보는 시각이 있다.
-루시퍼는 이사야서에서 케루빔(이품천사)였다고도 나온다.
-가브리엘은 이품천사
중품천사: 사품천사 주천사(도미니언스)/오품천사 역천사(버추스, 듀나미스)/육품천사 능천사(파워스)
-사품천사는 자드키엘, 하쉬말, 야리엘, 무리엘이라는 네 천사가 있다.
-오품천사는 미카엘, 라파엘 등이 지휘관으로 되어 있다.
하품천사: 칠품천사 권천사(프린시펄리티스)/팔품천사 대천사(아크에인절스)/구품천사 천사(에인절스)
'도미니언'이라는 작품의 세계관은 앞서 언급하였듯이 종교적인 모티브에서 이야기가 파생되고 변형이 되었기 때문에 '천사의 계급'에 대한 이해가 약간은 배경지식으로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도미니언'에 등장하는 미카엘(톰 위즈덤)이나 가브리엘(칼 뷰크스)가 위의 천사의 계급에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정확히 어떤 그룹에 속하고 작품에서는 어떻게 변형이 되었는지는 알 필요가 있겠죠.
참고로 천사들은 계급에 따라 각기 맡은 바 임무도 다르고, '도미니언'에 보여지듯이 인간의 모습에 가까운 모습은 아니라고 합니다.
날개도 천사마다 갯수가 다르다 하는데 루시퍼의 경우는 12장의 날개가 있었다 하더군요.
크리스토퍼 이건(알렉스 래넌)
하품천사들에 와서야 비로서 인간의 모습과 유사한 천사들의 형태가 나타나게 되는데, '도미니언'에서는 천사들이 지상에 머물기 위해서는 인간에게 빙의를 해야만 가능하다고 설정을 해놨기 때문에 인간의 편에 선 유일한 천사인 미카엘과 그 반대세력으로 인간을 징벌하는 가브리엘편의 천사는 천사라 보기 보다는 타락천사, 즉 루시퍼에 가까운 존재가 아닐까 싶습니다.
사진출처: 구글검색
포스팅 내용이 재밌었다면 하트(♡)를 꾹 눌러주세요.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