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한눈에,금융상품간 비교공시 강화 가격경쟁 촉진 예상
은행과 증권,보험 등에서 내놓는 각종 금융상품을 비교할 수 있는 '금융상품 한눈에' 사이트가 오픈된다.
금융상품 한눈에 사이트에서는 예금,적금,대출,연금저축 등 여러 금융사에서 공통적으로 판매하는 상품을 동시에 비교할 수 있다.
정기예금 160개,적금 178개,연금저축 2016개,주택담보대출 133개,전세자금대출 56개 등 177개 금융사가 제공하는 853개 금융상품이다.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선택한 뒤 대출 금액,만기,상환 방식 등의 세부조건을 입력하면 상품별로 금리 수준과 중도상환수수료 등이 표시된다.
펀드와 자동차보험처럼 특정 업권에서만 판매하는 상품은 해당 협회가 운영하는 사이트로 연결된다.
상품정보는 각 금융사가 협회에 제출하는 자료를 토대로 매달 20일에 업데이트된다.
특히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의 특성(자금용도,대출금액과 기간,금리 및 상환방식,주택종류와 가격 등)을 입력하면 조건에 맞는 상품의 핵심정보를 제공하는 맞춤형 정보제공이 가능하다.
금융감독원은 금융당국이 금융개혁 70개 실천과제 중 하나로서 소비자의 금융상품 선택권 제고를 위해 금융상품간 비교공시 강화를 추진했다.
금융상품 비교공시는 각 금융협회가 수행하고 있느나,해당 권역의 금융 상품만을 대상으로 금융회사 관점에서 비교하고 있어 소비자에게 적합한 금융상품을 파악하기 곤란하여 이에 금융당국은 전 권역의 금융상품을 한눈에 비교 검색할 수 있는 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 시스템을 구축하고 각 협회의 비교공시 활성화를 추진해 왔다.
금융상품 한눈에로 유사상품이 손쉽게 비교되므로 금융사 간 가격 경쟁이 촉진될 것을 예상된다.
관련 뉴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