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커피 당뇨병 예방 효과 '하루 3잔' 최대
블랙커피를 하루 3잔 이상 마실 경우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2003년부터 2014년까지 강릉아산병원 가정의학과 오미경,김하경 교수팀의 연구 결과입니다.
연구는 '당뇨 전 단계' 판정을 받은 3497명을 평균 3.7년간 관찰한 결과입니다.
하루 2잔 이상 커피를 마신 당뇨병 전 단계 그룹의 당뇨병 발생률은 9.9%로, 커피를 하루 한 잔보다 적게 마신 대상자의 당뇨 발생률 12.1%보다 낮았습니다.
하루 3잔 이상 마셨을 경우 당뇨병 예방 효과는 가장 컸습니다.
"과거 미국에서 진행한 대규모 연구에서도 커피 섭취가 당뇨병 진행으 억제한다는 결과를 낸 적이 있었다."
"한국인도 커피 섭취가 당뇨병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려고 이 연구를 진행했다."
블랙커피 한 잔의 열량은 5㎉입니다.
믹스 커피의 한 잔 열량은 55㎉입니다.(커피 1티스푼,설탕+분말 크림 각 1.5티스푼 기준)
미국 최고 영양 관련 자문기구 식사지침자문위원회
"하루 3~5잔의 블랙커피는 건강에 문제가 없으며,제2형 당뇨병과 심장병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하루 3~5잔의 블랙커피는 몸에 좋을 수 있지만,카페인이 많이 든 대용량 에너지 음료는 피할 것"
고카페인 음료는 1㎖당 0.15㎎이상 함유된 제품을 말합니다.
커피전문전 커피와 캔커피,에너지 음료 모두 카페인이 0.5㎎ 안팎으로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카페인은 위벽을 자극하여 위궤양 환자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부정맥 환자도 커피를 피해야 합니다.
커피전문점의 추출 커피 카페인 함량은 원두의 품종과 원산지,커피를 내리는 기술,커피머신 등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아메리카노 커피도 카페인 함량이 천차만별일 수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세상에서 가장 비싼 커피, 코끼리 응가에서 나온 블랙아이보리커피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