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5G 장비 보이콧의 배경
1. 중국 정부가 화웨이 제품에 해킹 프로그램(백도어)을 숨기라고 지시하면 화웨이는 이를 거절할 수 없다는 의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미국은 이러한 의심을 바탕으로 미국의 우방국인 독일, 이탈리아, 영국, 일본,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에 화웨이 관련 제품을 쓰지 말라는 보이콧에 동참할 것을 요구를 했습니다.
2. 블룸버그발 스파이칩 논란
중국 서버 제조업체인 슈퍼마이크로사의 서버에서 발견된 마이크로칩이 중국 정부의 첩보활동에 활용되었다는 의심에서 시작된 스파이칩 논란입니다.
보안 업계에서는 블룸버그 스파이칩 보도를 전적으로 맹신해서는 안된다면서 스파이칩 논란이 합리적인 의심인지 진위 파악을 하고 있는데요.
이에 대한 답변은 아직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해킹 프로그램이나 스파이칩과 관련한 의심만 있을 뿐 증거나 정황이 포착되지는 않은 상태라는 말이죠.
화웨이 5G 장비 보이콧에 주관적 견해
미중 무역전쟁 중에 관세와 환율 압박 외의 또다른 압박 카드입니다.
미국의 애플은 5G 스마트폰이 나오려면 2020년에나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5G 통신 장비는 중국과 우리나라의 양강 구도로 펼쳐질 것으로 전망이 되는데요.
미중 무역전쟁의 배경에는 경제력,군사력에서 미국을 따라오는 유일한 국가인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측면이라는 시각이 우세합니다.
5G는 미래먹거리 중의 하나라는 점에서 화웨이 5G 장비에 대한 해킹 프로그램 중국을 압박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죠.
5G 기술과 관련한 미래 기술로는 사물인터넷,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자율주행차 등 4차산업혁명이라 불리는 것들이 있습니다.
5G 기술은 이런 미래 기술과 융합되면서 미래의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미국이 선진국인 이유는 미래 기술을 선도하면서 경제적인 부를 쌓고 그 경제력을 바탕으로 막강한 군사력을 유지하여 왔다는 점일텐데요.
이런 미래 기술에서 부분적으로 선도를 하는 지위를 빼앗기고 있기 때문에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서 경쟁국을 압박하고 있는 보여집니다.
경제력이 바탕이 되지 않으면 군사력을 유지할 수가 없죠.
중국의 시진핑은 기술굴기를 통해서 모든 면에서 경쟁 국가를 압도해 나가려는 미래 전략을 지니고 있습니다.
여기서 경쟁 국가는 미국은 물론 우리나라도 포함되고 있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