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2 드라마
총 20부작
출연: 박신양, 강소라, 류수영, 박솔미, 김갑수
원작웹툰: 해츨링 '동네변호사 조들호 시즌1'
'동네변호사 조들호' 등장인물 소개
조들호(박신양): 전직 검사 출신, 사법고시 수석, 현직 동네변호사
이은조(강소라): 전직 대형 로펌 금산 출신 변호사, 현직 조들호의 동료 변호사
신지욱(류수영): 서울중앙지검 검사
신영일(김갑수): 서울중앙지검 지검장, 신지욱의 아버지
장해경(박솔미): 조들호의 전처, 금산의 부회장
조수빈(허정은): 조들호와 장해경의 딸.
장신우(강신일): 금산의 회장, 장해경의 아버지
조들호 사무실 사람들: 김유신(김동준), 황애라(황석정), 배대수(박원상), 덩어리(이규호)
정금모(정원중): 대화그룹 회장
마이클 정(이재우): 정금모의 아들.
강일구(최재환): 보육원 출신의 조들호가 아끼는 동생.
'동네변호사 조들호' 시즌1 간략 줄거리
대화그룹 회장 정금모, 금산의 회장 장신우, 서울중앙지검 지검장 신영일은 자신들의 욕망을 위하여 야합한 인물들입니다.
정금모 회장은 금산과 검찰, 정치계에 로비를 하여 자신의 부도덕한 기업 경영과 못난 아들 마이클 정의 범죄 행위를 가립니다.
금산은 최고 로펌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 정금모 회장과 유대 관계를 맺고 있으며, 신영일은 차기 검찰총장 자리와 정금모 회장으로부터 받은 큰 액수의 돈을 차명계좌를 이용하여 관리하고 있죠.
이들의 비리를 알게 된 조들호는 정금모 회장에게 로비 자금을 받았다는 누명을 쓰고 노숙자 신세로 전락하고 맙니다.
전도유망한 검사에서 노숙자 신세로 전락하고만 조들호.......
무너질 수밖에 없는 인생의 밑바닥에서 정의를 실현하고 비리를 엄단하려는 불굴의 의지로 조들호는 다시 일어서게 됩니다.
아마도 '동네변호사 조들호'의 가장 매력적인 점은 이런 점이라 볼 수 있는데요.
'동네변호사 조들호'1의 에피소드는 대부분 정금호 회장의 대화그룹과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노숙자 방화사건, 명도소송과 관련한 에피소드, 대화하우징 하도급 비리사건, 파워킹 사건 등이 모두 대화그룹과 연관이 되어 있죠.
법을 다루는 변호사와 검찰이 막대한 자금력을 가진 경영인과 야합하였다는 이러한 설정은 단지 드라마 속의 이야기만은 아니죠.
법이 모든 사람들에게 평등하기를 바라지만, 그렇지 못하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동네변호사 조들호'가 현실반영적이기도 하지만 현실적이지는 못하며, 그가 바라는 세상으로 변화하길 바라지만 그러한 세상은 요원하죠.
가진 자의 갑질, 평등하지 못한 법률 시스템, 대기업의 탈세 및 횡령, 법을 아는 자들이 법을 오히려 이용하는 이러한 일들이 만약 허구일 뿐이라면 '동네변호사 조들호'를 시청하면서 감정이입을 할 필요도 없을 것이고, 드라마의 흥미 또한 떨어질테죠.
p.s. '동네변호사 조들호' 시즌2가 나오게 되길 희망하였는데, 강소라가 캐스팅이 되지 않아 아쉽네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