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양회란?
중국의 정치적 연례 행사로 원래는 3월에 개최하나 올해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5월 21일 경부터 시작된다.
중국 양회에서 강조하는 부문은 곧 중국 정책수혜주로 분류되어 경제적으로 지원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나라는 미국과 중국, 양강대국의 사이에서 눈치를 보는 형국에 있는데, 이번 중국 양회에서 한한령이 해제될 것인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또한 시진핑 주석의 연내 방한도 기대감이 있어 시진핑이 방한할 것인지도 이번 중국 양회와 한한령 해제 이슈와 더불어 관심을 가지고 있다.
코로나 사태 이후 각국은 통화 정책과 재정 정책으로 경제를 떠바치고 있다.
중국도 재정 정책에 무게를 두고 경제 정책 기조를 챙길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양회를 전후해서 최소 800조 원의 경기부양 자금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중국의 경기부양은 중국 증시 뿐만 아니라 국내 증시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확률이 높다.
과거 사례에서 보듯이 중국 양회와 관련된 관련주, 중국 수혜주는 5G 관련주, 화장품 관련주,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인프라 관련주, 반도체 관련주가 있다.
중국 양회의 직접적인 관련주는 전통적으로 면세점주, 화장품주, 엔터주 등이 있으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면세점 관련주가 수혜를 받을 수 있을지는 장담하지 못한다.
5G 관련주
케이엠더블유
차트상 흐름도 좋다.
5G 대장주급!
RFHIC
화장품 관련주
한국화장품
코리아나
토니모리
엔터주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전고점 타진 기회를 보고 있는 엔터주 대장
인프라관련주
두산인프라코어
반도체 관련주
한미반도체
면세점 관련주
호텔신라
한한령이 풀린다면 중국인들이 대거 국내에 관광, 레저, 쇼핑을 하기 위해 몰려왔을 수 있다.
그래서 호텔신라와 같은 면세점도 중국 양회 수혜주로 분류되었었다.
하지만,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특수한 상황이다.
이러한 점을 잘 생각해봐야 한다.
또한, 중국 양회와 함께 국내 정책수혜주, 언택트 관련주 등 현재 상황에 맞는 공통분모가 있는 테마주를 선별하여야 한다.
과거처럼 중국 양회로 인해 무조건적으로 오를지 아니면 실질적으로 수혜가 예상되는 종목만 추가 상승이 가능할지를 잘 살펴봐야 한다.
*투자의 판단은 본인에게 책임이 있음*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