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반도체는 메모리 반도체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중소기업입니다.
반도체를 연구, 개발하는 팹리스 업체로 주로 모바일용 메모리 반도체에 경쟁력을 갖춘 기업입니다.
메모리 반도체는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모바일, 인터넷 장비 등에 사용되는 반도체로 5차 산업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대기업이 생산하지 않는 저전력 저용량 메모리 반도체에 특화되어 있는데, 바꿔 말하면 대기업들이 생산하지 않는 틈새시장을 공략한 것이 유효했다 할 수 있습니다.
이 덕에 매출액과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부채비율 등 기업 내용이 개선된 기업입니다.
제주반도체 일봉 추세선을 살펴보면 꾸준히 우상향 중입니다.
시나리오 1
제주반도체 조정 국면으로 해석되는 이유
단기로 일봉을 살펴보면 20일선 위에서 놀 때는 매수가 유효하며, 20일선 밑에서 놀 때는 매도 포지션을 취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주봉 상에서도 20 주선 위에서 놀 때는 매수 포지션, 20 주선 밑에서는 매도 포지션을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제주반도체는 20주선 밑으로 음봉이 떨어졌는데, 20 주선을 빠르게 회복하지 않는다면 중기적인 관점에서 조정 국면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다 하겠습니다.
제주반도체의 중기적 관점은 2000원~7000원대의 박스권 흐름입니다.
제주반도체 월봉 추세선은 삼각 수렴 형태입니다.
상단은 낮아지고 있고, 하단은 높아지고 있는데, 수렴의 끝에서 위로 갈지 아래로 갈지 방향성이 나타날 것입니다.
월봉은 20월선을 지지받고 있는 모습인데, 5000원 정도에서 하락이 멈춘다면 6300원 선까지 반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주반도체는 유증가 760원을 최저점으로 하고, 21146원을 최고가로 하고 있습니다.
가격 변동폭이 매우 큰 종목인데, 최근의 가격대는 장기 박스권의 중간 정도 가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장기추세선인 20월선을 깨는 흐름이 나온다면 제주반도체의 실적과는 상관없이 다시 저점을 확인하러 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거래량, 즉 수급으로 분석해봐도 제주반도체는 조정 국면으로 들어갔다고 할 수 있습니다.
4월 13일 예상치 못한 호재로 급반등 하였으나 이후 거래량이 줄어들면서 지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는 반도체 초대강국을 위해 국책사업으로 반도체를 키우려 하고 있습니다.
전자산업의 쌀알로 불리는 반도체는 경쟁에서 도태되면 사라지게 되는 사업입니다.
오직 살아남은 업체만이 현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제주반도체의 대주주 지분은 12.12%로 대주주 지분이 적은 편에 속합니다.
경영 안정화를 위해 자사주 매입 등의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네요.
반면, 신용비율은 10% 이상으로 높습니다.
외국인 지분이 0%로 매수를 했다가, 즉시 차익을 실현하는 단타 위주로 운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기관의 비중도 높지 않아 현재로서는 주가가 상승할 여력이 기술적으로나 수급상으로나 여의치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MACD나 파라볼릭 등 기술적인 지표들도 전부 매도 사인을 보내고 있는데, 보유자들은 월봉 추세가 지지되는지의 여부에 따라 포지션을 적극적으로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규 진입을 고려하는 분들은 주가가 좀 더 안정된 후에 포지션을 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나리오 2
제주반도체 상승에 배팅해보자
끝으로 반도체 관련 해외지수를 살펴보면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일봉입니다.
보시다시피 우하향 추세입니다.
제주반도체도 실적은 나쁘지 않습니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또한 실적이 더 좋아질 것이라 예상되고 있는 종목입니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는 제주반도체와 주봉이나 월봉상 흐름이 유사한 편입니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는 주가 상승이 60% 더 좋아질 것이라 컨센서스(주가 전망치)가 나온 종목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단기적인 관점에서는 고점을 치고 빠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퀄컴의 일봉 모습입니다.
반도체 관련 해외종목들도 모두 그림이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코스피 지수가 5월 반등을 시작한다면 경기민감주인 반도체 업종이 상승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삼성전자와 코스피 지수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현재 코스피는 거의 바닥권에 도달했다고 생각됩니다.
그렇게 되면 코스닥 종목인 제주반도체도 반도체 테마에 묶여있는 종목으로 반등할 가능성이 높게 되겠죠.
개인적으로는 5월 코스피 지수가 2600p에서 바닥을 확인하고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유로는 원달러 환율은 거의 고점에 도달했다는 것, 5월 금통위에서 물가 상승을 막기 위해 금리 인상을 할 것이라는 것 등입니다.
그렇게 되면 원달러환율은 하락세로 돌아설 것이고, 원달러 환율이 떨어지게 되면 외국인의 매도세도 끝날 것이며, 코스피는 반등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투자를 권유하는 포스팅이 아닙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