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프로의 적정주가
2차 전지 밸류에이션의 전문가인 배터리 아저씨, 박순혁 작가님의 말씀에 따르면 에코프로의 적정주가는 700~800만 원이라고 하셨습니다.
적정주가라는 말은 그 정도의 주가가 적정하다는 말이라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K-증시의 특성상 에코프로 그룹주가 중복 상장되어 있어 더블카운팅 요인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박순혁 작가님은 일종의 관행이라고 하시면서 이에 동의할 수 없다고 하셨는데요.
왜냐하면, 지주사 할인율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이 아무것도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K-증시의 지주사 할인율을 감안(보통 50%)하여 에코프로는 400만 원 정도는 갈 것이라고 보셨습니다.
실제적으로는 시장에서 형성되어 있는 컨센서스가 중요한 것이니까 동의할 수는 없지만 시장에 순응하는 태도를 보이셨습니다.
그 시기에 대해서는 2025년 안에 될지 2025년 이후에 될지는 알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현재 에코프로의 시가총액은 25조 원으로 주가는 한 주당 100만 원에 근접해 있습니다.
적정주가, 즉 목표주가 400만 원이라 함은 시가총액 기준 100억 원이 되는 것입니다.
에코프로 앞으로 있을 이벤트(호재) 정리
에코프로는 기업의 성장성과 함께 2차 전지 분야에서 세계 1등 기업이라는 해자를 갖춘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기업이 성장함에 있어서 누구도 넘보지 못할 독자적인 기술력을 갖추었으며, 양극제용 전구체를 담당하는 에코프로머티리얼즈, 하이니켈 양극재를 담당하는 에코프로비엠, 폐배터리 재활용을 담당하는 에코프로CnG, 고순도산소와 질소를 담당하는 에코프로AP, 대기환경 개선의 에코프로HN, 리튬가공을 담당하는 에코프로이노베이션, NCA양극제 분야의 에코프로EM, 해외 양극재 산업을 담당하는 에코프로 글로벌 등 벨류체인을 완벽하게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2023년 7월 12일 2분기 실적 발표
● 2023년 8월 10일 MSCI 인덱스 발표(에코프로 포함 가능성 매우 높음)
● 2023년 8월 31일 MSCI 패시브 자금 유입(에코프로 주가 부양 가능성 높음)
● 2023년 12월 31일 에코프로 연말 배당
현재 에코프로는 100만 원을 돌파하면서 황제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위에 일정 외에도
●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코스피 상장(2023년 8월~9월 중 예정)
● 에코프로의 코스피 이전 상장 이슈
● 에코프로의 무상증자 혹은 유상증자 가능성
● 에코프로의 주식 액면분할 가능성
등이 점쳐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마도 시일의 문제이지 코스피 이전 상장은 추진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또한, 박순혁 작가님 말씀처럼 주가가 400만 원에 근접하거나 하게 되면 삼성전자가 그랬던 것처럼 액면분할을 하게 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현재의 상황을 보면 밸류에이션에 의한 주가 상승보다는 공매도 세력의 숏커버링(공매도의 손절 물량)과 숏스퀴즈(공매도가 강제청산되는 것) 물량에 의한 수급싸움에서 주가가 상승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유력합니다.
공매도 세력은 MSCI 패시브 자금 유입이나 연말 배당에 따른 부담감으로 인해 외통수에 걸린 셈입니다.
박순혁 작가님에 따르면 공매도 세력은 대부분 배당까지 물어내야 하는 상황에 이르기 전까지 포지션을 정리해야 한다고 합니다.
에코프로 주가가 과연 연말에까지 얼마나 상승하게 될지 기대가 되네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