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독증 증상,구취로 알아보는 10가지 질환
요독증은 신장(콩팥)의 기능이 감소하면서 체내의 노폐물이 소변으로 제대로 배설되지 못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요독증의 원인으로는 외상으로 인한 손상,약물,쇼크,독소 혹은 급성 사구체신염,고혈압 등의 질병에 의한 신장손상 때문입니다.
증상으로는 야뇨증,수면장애,피로감,소화장애 등이 나타납니다.
노폐물이 배출되지 못하고 각 장기에 축적되면 부위에 따른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구역질,구토,식욕부진,설사,복통,변비,두통,기억력·집중력 저하,근력저하,의식장애,지남력장애,경련,혼 수,잇몸 출혈,빈혈,고혈압,심부전,부정맥,피부 색소침착,습진,골절,시력장애,내분비계이상,부종,고칼륨혈증 등이 나타납니다.
입에서 생선비린내,소변과 비슷한 냄새가 나면 요독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편도선염,기관지염,폐렴,인후염,결핵,폐지종,기관지 확장증 등 호흡기 질환도 구취의 원인이 됩니다.
간경화증,간부전,담낭질환,류마티스 관절염,갱년기 장애,백혈병,각종 암이 생겨도 입냄새가 나며, 과일향이나 아세톤 냄새가 난다면 당뇨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달콤하면서 비린 아민향이 나면 간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계란 썩는 내는 간경화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피 썪는 냄새는 백혈병이나 위 출혈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역겨운 악취가 나면 소화불량,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위암이나 소화기 질환자도 비슷합니다.
치즈 썩는 냄새는 축농증 등 코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역겨운 냄새가 지속되면 폐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호흡을 통해 입으로 나옵니다. 증상이 심할수록 악취가 심합니다.
숨이 차면서 악취가 나면 기관지염,기침과 가래가 동반됩니다.
악취가 나는 데 원인을 잘 모를 경우 매핵기(목안에 매실과 같은 작은 덩어리가 맺혀 있는 듯한 느낌이 있는 병증)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입냄새는 입안이나 잇몸 등의 문제를 떠나 다른 질환의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질병 유무를 잘 살펴야 합니다.
구취의 주원인은 구강 내에 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치주염이 있는 경우 잇몸과 치아 경계부로부터 나온 화농과 음식물 찌꺼기가 섞이면서 생기는 냄새가 대부분 구취가 됩니다.
구취가 있다면 치주질환에 대한 검진이 필수적입니다.
아무리 이를 닦아도 입안에 발생하는 질환, 충치나 풍치(치주염)이 있다면 입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