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볼,단일 tv 프로그램 사상 지상최대의 이벤트
슈퍼볼은 4년 마다 열리는 월드컵이나,올림픽에 비유될 수 있는 매년 열리는 미국의 미식축구리그(NFL)의 양대 컴퍼런스인 내셔널 풋볼 컨퍼런스(NFC)와 아메리칸 풋볼 컨퍼런스(AFC)의 결승팀이 맞붙는 결승전이다.
세계 최대의 스포츠 이벤트 중 하나로 2010년 시청자수가 1억명을 돌파하였고,2011년 1억1100만명,2013년 1억1300만명으로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현지시간으로 7일 미국에서 열리는 슈퍼볼(Super Bowl)은 어마어마한 시청자수가 보기 때문에 방송 단가로 어마어마하다.
30초 단가 기준 400만 달러를 하던 CF단가는 올해 500만 달러를 넘을 것으로 보여진다.
빈스 롬바르디 트로피(슈퍼볼 우승팀 트로피)
슈퍼볼 방송은 15분씩 4쿼터에 10분짜리 하프타임쇼로 구성된다.
2015년에는 쿼터 사이사이에 중간광고와 하프타임 광고 총 69개가 들어갔다.
슈퍼볼 방송은 단일 tv 프로그램으로는 사상 최대 수준이기 때문에 올림픽이나 월드컵 시청자보다 시청자 수가 많다.
올해 슈퍼볼 광고에는 우리나라 현대기아차와 LG전자도 광고시장에 뛰어들었다.
슈퍼볼 프리게임 및 하프타임 쇼는 미국 최고의 인기 가수가 등장한다.
주로 경기가 펼쳐지는 해당 도시 출신의 가수가 많았는데, 25회 슈퍼볼 때는 아이돌그룹 뉴 키즈 온더 블록이 등장하였다.
26회 슈퍼볼 때는 글로리아 에스테판이 나왔다.
1993년에는 마이클 잭슨이 출연하여 역사에 남을 슈퍼볼 하프타임쇼로 불린다.
2001년 출연진은 에어로 스미스,브리트니 스피어스,엔싱크,메리 제이 블라이즈,넬리
2002년 U2(미국의 가장 유명한 스포츠 주간지 스포츠 일러스트레이티드에서 선정한 20세기 최고의 슈퍼볼 하프타임쇼)
2012년 마돈나
2013년 비욘세
2014년 브루노 마스,레드 핫 칠리 페퍼스
2015년 케이티 페리,레니 크라비츠,미씨 엘리엇
2016년 슈퍼볼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 리바이스 스타디움에서 열린다.
이번 하프타임 쇼의 헤드라이너는 콜드플레이가 선정됐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