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은 편집이 되어 보여주고 싶은 것만 보여주는 것이 맞다는 점에서 이번 '스타라이브 컴백쇼'의 워너원 방송사고 관련 영상은 방송사고가 맞다고 할 것입니다.
사진 출처: 워너원 인스타그램
방송사고의 원인은 방송이 시작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제되지 못한 날것의 것이 그대로 송출이 되었다는 점인데요.
유출 경위야 어찌됐건 간에 방송사고가 이어진 직후 악성루머까지 만들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한창 인기를 끌고 있는 워너원으로서는 득보다는 실이 많다는 생각이 듭니다.
워너원 측은 공식 입장을 통해서 방송사고와 관련하여 "금일 라이브 방송에 앞서 팬분들께 좋지 못한 모습을 보여드리고 실망감을 안겨드려 죄송하다. 깊이 반성하며 앞으로 언제 어디서든 모든 행동에 신중하고 겸손한 그리고 성숙한 워너원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하였습니다.
덧붙여, 워너원의 소속사 YMC 엔터테인먼트에서는 "금일 스타라이브 방송 준비 과정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점 깊이 사과드린다. 현재 유포된 일부 영상에서 실제 사용되지 않는 말까지 확대 및 재생산되는 상황 또한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악성 루머의 확대 및 재생산을 언급하였습니다.
이 부분이 굉장히 궁금해서 인터넷을 찾아보았는데요.
루머의 유포자는 확실치는 않지만 워너원 팬들 간에는 그 최초 유포된 곳이 남연갤(남자연예인갤러리)로 추정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워너원 방송사고 텍스트 정리
"우리는 왜 자유롭지 못한가?"
"우리는 왜 정산을 받지 못하는가"
"우리는 왜 20%만 받는가"
"우리는 왜 잠을 잘 수 없는가"
강다니엘: "나 아침에 X 쌌다"
→"우리는"으로 시작해서 "~가"로 맺는 부분은 '고등래퍼' 김하온의 랩과 라임을 흉내냈다는 의도가 있습니다.
일종의 패러디라고 보는 견해가 있네요.
워너원 방송사고는 분명 팩트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내용을 살펴보면 팩트가 아닌 부분이 마치 팩트처럼 가공이 되어서 인터넷에 유포되고 있다는 점이 심히 염려스럽네요.
워너원 방송사고 영상을 보면 정산 문제, 바쁜 스케줄에 대한 하소연, 사생팬 관련 언급들이 있기는 했지만, 'ㄷㄸㄱ'이라거나 "ㅆㅆㅆㅆㅆㅆ"과 같은 성적인 표현은 그렇게 들리거나 생각하도록 텍스트를 조작하여 워너원의 이미지를 깎아내리려는 의도가 있어 보이는 악성 루머라 보여집니다.
인터넷 상에서 유포되고 있는 '워너원 방송사고' 악성 루머 관련 정정해야 할 부분
'ㄷㄸㄱ'(X)→'대따해라'(O)
'ㅆㅆㅆㅆㅆ'(X)→ 본방 중에도 혼입되는 방송 음향 사고로 추정
'미리 욕해야겠다'→'미리 익혀야겠다'
음성을 느리게 듣게 되면 'ㄷㄸㄱ'은 '대따해라(됐다해라)"라는 것으로 들리는 것 같고, "ㅆㅆㅆㅆㅆ..."은 음향 송출에서 빚어진 노이즈 같다는 견해가 있습니다.
즉, 조작된 글을 읽고 워너원 방송사고 영상을 보게 되면 정말 그렇게 들리게 되는데, 이런 영상이나 텍스트를 접하게 되면 당연히 워너원이 굉장히 잘못했다고 느끼게 되겠죠.
비판을 하기 전에 팩트 체크가 먼저 되어야 하는데, 현재 워너원 방송사고 기사 관련에서는 팩트 체크는 뒤로 하고, "이랬다더라"라는 카더라 통신만이 확대, 재생산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워너원은 강다니엘,박지훈,이대휘,김재환,옹성우,박우진,라이관린,윤지성,황민현,배진영,하성운으로 이뤄진 남자 아이돌 그룹입니다.
워너원 방송사고 영상에서 보듯이 어시스트해주고 있는 스태프들이 있는 현장에서 공인으로서 갖춰야 할 '겸손'이라던가 '어른스러운 모습'을 기대하고 있는 팬들에게 그렇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게 된 것은 분명 일정 부분 책임을 져야 할 점이 있다고 할테지만, 실제로 하지 않은 말을 했다는 식의 악성 루머로 마녀사냥이 되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