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로그

SKY 캐슬 현실반영 상류층 입시 드라마

by ILoveCinemusic[리뷰9단] 2018. 12. 7.
반응형

'SKY 캐슬' 1회 방송일: 2018년 11월 23일

JTBC 금토 드라마

출연: 염정아, 정준호, 이태란, 최원영, 윤세아, 김병철, 오나라, 조재윤, 김서형

 

 

'SKY 캐슬'(이하 '스카이 캐슬')이란?

재벌도 부럽지 않은 체면과 가문을 중시하는 가문의 구성원들이 사는 장소.

아이들 교육 시키기에 최고의 환경을 제공하는 곳.

돈 있다고 아무나 들어올 수 있는 곳도 아니며, 주남대에서도 베스트 오브 베스트 정교수들만 누릴 수 있는 특혜.

 

수십억 원대의 최고급 대저택 스카이 캐슬에 정년까지 공짜로 살 수 있는 특권을 누릴 수 있음.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서로 상부상조함.

 

 

현실에서의 SKY란?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의 영문 이니셜 첫 글자 결합어.

우리나라는 작은 땅덩어리를 지니고 있으며, 사회적인 시스템을 구성하는 법률 시스템이나 경제적인 시스템을 구성하는 구성원들이 대부분 명문대 출신.

 

학연, 지연, 혈연 등은 이렇게 잘 짜여진 사회적 시스템 속에 속하게 될 수 있는 끈이며, 이러한 끈들을 통해 그들은 기득권을 유지하고자 하는 것 같습니다.

 

'스카이 캐슬'은 픽션이나 이러한 현실 반영적인 요소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스카이 캐슬' 인물관계도

 

한서진(염정아)은 스카이 캐슬의 거주자이면서 주남대 정형외과 정교수인 강준상(정준호)의 아내입니다.

 

 

이명주의 아들인 박영재가 서울의대에 합격했다는 소식을 듣고, 영재의 포트폴리오를 구하고자 노력을 합니다.

 

 

한서진의 딸은 공부를 잘하지만 가문의 대를 잇지 못하는 딸이라는 점으로 인해 시어머니와 고부 갈등이 존재하고 있죠.

 

 

그래서 무엇보다도 아들 못지 않은 딸이라는 점을 어필하기 위해서 딸의 서울의대 입학, 대를 잇는 의사 집안이란 목표를 위해 딸의 학업에 최우선적인 노력을 하는 캐릭터입니다. 

 

 

영재의 포트폴리오를 얻는데 실패하지만 서울의대에 합격한 합격비결을 전해 들은 한서진은 이명주의 말에 따라 한남은행 VVIP에게만 보내는 초대장을 소지한 채 투자설명회에 참여합니다.

 

한남은행 투자설명회는 투자설명회를 가장한 VVIP와 베테랑 입시 코디를 연결시켜주는 은밀한 만남을 주선하는 곳입니다.

(이것 또한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한 일환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내 아이와 딱 맞는 입시 코디를 만나면 합격률 100%!

 

몇 명을 보냈는지는 중요하지 않으며, 내 자식을 100% 합격시킬 수 있는지 그것이 중요합니다.

 

 

영재의 코디는 서울대 입학사정관 출신이었다는 점, 게다가 같이 일하는 파트너가 출중하며, 내신이 좋아야 하는데, 그 학교의 시험출제방식을 연구해 온 사람들로 팀을 짜서 중간/기말고사 전에 내주는 시험문제들이 쪽집게 적중률 100%라는 점의 힌트를 얻은 한서진은 영재의 코디를 선택하고자 합니다.

 

 

의대 진학에 맞는 자율동아리도 기획해주고, 봉사활동도 설계해 각종 교내 대회에서 수상할 수 있도록 판도 짜주며, 학생회장 선거는 말할 것도 없으며, 3년 내내 아이 학업 스트레스까지 관리해준다는 말에 한서진의 맘을 사로 잡습니다.

 

 

그렇지만 1년에 딱 2명만 진학 시키며, 한서진과 같이 부모님의 맘에 든다고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코디의 맘에 들어야 하는 완벽주의자 스타일의 코디 김주영(김서형)은 불합격시 전액 환불을 할 정도로 자신감이 넘칩니다.

 

 

노승혜(윤세아)도 김주영 코디에게 선택 받고자 합니다.

 

 

아들 둘이 있는 노승혜는 한 아이는 하버드 법대에 입학시키는 것을 성공했고, 둘째를 의대에 진학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주남대 로스쿨 교수인 남편 차민혁의 인맥을 동원하여 어렵게 한남은행 VVIP 초대장을 구하는데 성공했으나 코디의 선택을 당하는데는 실패하고 맙니다.

 

'스카이캐슬'은 상류층의 입시 드라마이면서, 동시에 이들이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서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관찰할 수 있는 현실 반영적인 요소가 있는 드라마라 보여집니다.

 

 

'스카이 캐슬'의 촬영 장소(용인타운하우스 라센트라)가 어디인지, 염정아가 사용하는 찻잔이 어떤 제품인지, 드라마 속의 캐릭터들이 입은 옷이 어떤 브랜드인지까지도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부모의 학력, 부모의 경제력이 아이들의 학력과 경제력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현실은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 입장에서 부정하고 싶은 서글픈 현실일 수밖에 없죠.

 

2018년 수능 성적표를 받은 수험생들은 올해 시험이 불수능이라고 해서 낙담하는 수험생이 많을 줄 아는데요.

그런 수험생과 수험생 부모들에게 '스카이 캐슬'은 더욱 관심을 받을 드라마인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