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 시간을 많이 소비한 적이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방법을 찾아 벤치마킹하다 보면 나도 성공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가진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유튜브에서 그런 노하우를 전달하여 줄줄 알았지만 그런 정보는 유튜브에서 찾을 수가 없었다는 점입니다.
유튜브에서는 그 노하우를 '무료'로 구독자가 바라는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여 그대로 전달하지 않습니다.
단지 알맹이는 빼고 자신의 퍼스널 브랜딩에만을 위해 마치 그것을 전달해주는 것처럼 열을 올리는 사람들만 부지기수입니다.
가령 주식을 기법 강의하는 사람들을 따라 하면 주식을 그 사람만큼 잘할 수 있게 그 노하우를 그대로 전달할까요?
돈 버는 방법을 따라 하면 그 사람만큼 돈을 벌게 되는 방법을 알려줄까요?
대부분 그렇지 않습니다.
유튜브는 퍼스널 브랜딩의 통로가 되고 있다 했습니다.
그 사람들은 유튜브를 통해 조회수를 올리고, 자신을 알리며 주식의 기법을 잘할 수 있게 하는 강의를 다른 유료 강의를 통해 홍보하거나 돈 버는 방법의 노하우를 다른 유료 강의나 전자책을 위해 홍보하는 것뿐입니다.
만약 유튜브에서 유료 강의에 가까운 자신의 노하우를 공개하여 전달하는 사람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그런 사람은 전 보지 못했습니다.
그렇지만 그 노하우를 집대성한 것을 책에서는 접할 수 있습니다.
가령 유튜브 채널에서 자신을 퍼스널 브랜딩 하는 사람이 책의 저자라면 그 책의 저자의 책을 한 권 읽는 것이 그분의 유튜브를 시청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입니다.
무료인 유튜브에서는 절대 그 노하우가 공개되지 않지만 도서가 판매되어 일정 수익을 얻게 되는 도서에는 그 노하우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돈 버는 방법에 대해서 관심이 많습니다.
돈버는 방법에는 1000가지가 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저는 경매, 공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쿠팡 파트너스와 같은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제가 찾는 답을 유튜브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유튜브에 시간을 정말 많이 투자하였습니다만 결과론적으로 유튜브에서는 절대 이러한 노하우가 공유되지 않습니다.
알맹이는 빠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만약 경매, 공매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그와 관련한 유료 강의나 도서를 읽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것임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나 쿠팡 파트너스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유튜브는 개인의 홍보 창구 역할을 해줄 뿐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유튜브 시청시간이 과거에 비해 현저하게 줄어들었습니다,
책을 읽는 시간이 그에 비례하여 늘게 되었습니다.
저와 같이 유튜브에서 답을 찾는 사람이 있다면 시행착오하지 마시라고 글을 씁니다.
유튜브에는 원하는 '정보'는 얻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돈이 되는 '노하우'는 절대 없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