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은 전문가가 없다고 합니다.
만약 전문가가 있다고 해도 그 전문가의 말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기도 힘듭니다.
전문가나 남의 말을 듣고 투자를 했다고 해도, 만약 손실이 나게 되면 그 책임을 오로지 본인 스스로에게 귀속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식이든, 비트코인이든, 부동산이든 모든 투자의 책임은 자신에게 귀속이 되는 것이 맞습니다.
해결책은 딱 하나!
개인 스스로가 전문가보다 더 뛰어난 안목을 지니고, 전문가보다 더 뛰어난 지식을 쌓는 것 밖에는 없습니다.
차트는 후행성 지표입니다.
후행성 지표인 과거를 가지고 미래를 점칠 수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얻어가야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미래에는 이러한 차트에 의한 데이터들이 쌓여 빅데이터가 되면 아마 주식 투자도 프로그램에 의해 될 것이라 전망합니다.
현재도 기관이나 외국인들은 이러한 프로그램 매수, 매도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개인에게는 이런 프로그램 매수,매도가 고가의 가격이거나 매수, 매도 시 발생하는 세금 등 여러 제약 때문에 이용을 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 차트는 비트코인의 2년치 차트입니다.
빗썸에서 제공되는 연간 차트인데, 차트를 볼 때는 전체적인 차트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빗썸에서는 2년치 밖에 제공되지 않아 비트코인의 전체적인 차트 흐름을 살펴볼 수가 없습니다.)
두 번째 차트는 비트코인 180일 차트입니다.
전 개인적으로 차트를 볼 때 추세적인 흐름을 살피는 편입니다.
추세를 상승으로 보기 위해서는 저 검은색 선이 중요합니다.
금일의 음봉은 추세 하단을 위협하는 굉장히 위협적인 음봉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식에서는 쌍고점 패턴이라 해서 이런 그림이 나타나면 이후에는 추세적인 하락이 나타날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에서도 이러한 점이 적용될지는 모르겠으나 쌍 고점 발생 이후 양봉보다는 음봉 출현이 많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해석될 순 없는 그림입니다.
만약 추세 이탈된다면 다음 지지는 전고점을 돌파하던 양봉의 시가 부근이 될 것 같습니다.
6천만 원대 가격이 되겠네요.
유튜브에서는 라방을 하는 많은 비트코인 관련 유튜버들이 상승을 위한 조정이라고 말하였습니다.
모두 1억 원대를 외치면서 조정에 겁먹지 말라고 하더군요.
하지만 전 개인적으로 상승보다는 하락에 배팅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장기적으로는 비트코인이 1억원을 훨씬 뛰어넘을 것으로 전망을 하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단기 전망은 밝지 못한 것 같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