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임재범 때문에 나가수 본다'
<나는 가수다>가 다음 주를 끝으로 시즌1을 마치게 되었습니다.
<나는 가수다>가 처음 방송을 선보인 후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박정현, 자우림, 윤민수 등 명예졸업을 한 가수들도 나오게 되었고, 김범수, 임재범처럼 자신의 가수 인생에서 인기의 정점을 찍는 가수들도 나오게 되었지요.
가수들을 순위로 줄을 세운다는 비판을 받기도 하였지만 아이돌 가수들로만 진행이 되는 타 가요 프로그램과는 차별화 되는 <나는 가수다>의 무대는 기존의 댄스, 힙합, 발라드 등 인기 장르의 가요로만 이뤄지던 가요계에 '다양성'이라는 새로운 피를 공급한 공로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이런 다양성으로 인해서 가요 프로그램에서 눈을 돌렸던 세대들을 TV 앞으로 끌어 들였으니까요.
'난 적우 때문에 나가수 안본다'
양날의 칼처럼 임재범이나 명예졸업생들 못지 않게 <나는 가수다>는 옥주현이나 적우 루머 등을 통해서 안티팬들을 양산하고 있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한 때 '욕하면서 보는 프로그램'이 최근에는 '누구 때문에 본다, 누구 때문에 안본다'로 나뉘어지는 듯 합니다.
사실 <나는 가수다> 프로그램의 취지를 보게 되면 묻혀져 있는 가요의 명곡들을 소개한다는 측면이 강한데, 이런 프로그램 취지에는 아랑곳 없이 난 누구 때문에 본다, 누구 때문에 안본다는 '~때문에 팬덤'을 만들며 아이돌 팬들의 편가르기 팬덤의 그것과 양상이 비슷하게 흘러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에게는 귀도 열려 있고 마음도 열려 있지만,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가수가 나오면 귀도 닫히고 마음도 닫는 것이죠.
오디션 프로그램이 변화시킨 것들
오디션 프로그램이 처음 방송이 되었을 때 청중들의 표정을 살펴 보면 두 팔짱을 끼고 '그래 얼마나 잘하나 보자~'하는 자뭇 심각한 표정의 청중이 많았다고 한다면 최근에는 감상을 하거나 감동을 받거나 무대를 같이 즐기며 호응하는 청중이 많아졌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반응은 오디션 프로그램이 있기 전에는 외국 프로그램에서만 보여졌던 문화 현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청중의 듣는 귀도 상당히 높아져서 왠만한 심사위원들보다 더 나을 때도 있는 듯 합니다.
지난 <슈스케3> 방송에서 배철수가 한 말처럼 <나는 가수다><불후의 명곡2>와 같은 오디션 프로그램은 기존 오디션 프로그램과는 달리 경쟁의 의미를 희석화 하는데는 일조를 한 듯 합니다.
배철수: "음악은 경쟁이 아닙니다. 음악은 평화고 사랑이며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관련글: 슈스케3- 울랄라세션 우승, 배철수의 뼈있는 한마디)
개인의 취향 존중, 다양성에 대한 오픈 마인드 필요
종합해보면 기존의 음악적 편식 현상에 좀 더 다양해진 음악적 색깔이 표출되고 있는 것이 요즘의 가요계라고 보여집니다.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문화를 즐기는 방식이 많이 발전을 하였지만 좀 더 발전되기 위해선 개인의 취향도 존중 되어야 하겠지만 다양성에 대한 오픈 마이드도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팬덤'도 개인의 취향을 너무 강조하고 다양성에는 마음을 닫아서가 아닐런지요.
물론 옥주현이나 적우의 루머 이변에는 취향의 문제도 있겠지만 태도나 도덕성(?)의 문제도 숨어 있다 할 것입니다.
전 이 부분에 대해서도 폭넓게 보면 개인의 취향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에게는 너그럽지만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가수에게는 너그럽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 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대마초, 음주 운전, 마약 등...연예인들의 불법 행위에 대해서도 찬반양론이 갈리는 것을 볼 수가 있잖아요.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에게 굉장히 관대한 경우도 보게 되지요.
반대로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연예인에게는 사소한 실수도 엄청난 것으로 몰고 가는 측면도 있습니다.
물론 <나는 가수다> 프로그램이 노이즈마케팅의 일환으로 이러한 잡음을 조장하는 의도도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시즌1은 이러한 노이즈마케팅이 실패로 귀결 되었다 보여집니다.
시즌1에서는 해먹을 만큼 해먹은 것이죠.
팬들 입장에서는 오픈 마인드가 요구된다면, <나는 가수다 시즌2>에서는 시청률에 희생이 되어지는 가수들이 없기를 바랄 뿐입니다.
-나는 가수다 중간평가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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